검색어 입력폼

미국 대안교육의 다양화 경향 분석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이 연구는 다양성을 추구하는 미국 대안교육의 경향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한국의 대안교육 정책과 공교육 혁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미국 대안교육의 다양성의 각 요소들이 어떤 관련 속에서 운영되고 있는 지 탐색하여 대안학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보다 완성도 높은 제도적 지원체제가 어떤 것인지를 염두한 논문이다.

목차

1. 미국 대안교육의 이념과 특징
2. 미국 대안학교의 분류 준거와 특징
3. 미국 대안교육의 다양화 경향
1) 미국 대안학교의 양상과 특징
2) 미국 대안교육의 다양화 경향
3) 미국 대안교육의 다양화 경향 분석
4. 한국 대안학교 정책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미국은 다민족 국가에다 사회계층별로 사회ㆍ경제적 격차가 극심하기 때문에 교육기회의 균등한 배분을 통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실천해 왔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미국의 사립학교는 물론 공립 대안학교에서 조차 우수한 학생들을 조기에 선발해 버려 일반 공립학교는 소외계층의 자녀들로 채워지고 이로 인해 관심과 지원이 줄어들어 점차 공립학교의 역할이 부실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학교의 다양성을 통해 학교선택권을 증대하고 공정한 교육기회를 부여하려는 의도와 달리 대안교육체제가 사회통합은 물론 교육적 성과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미국의 사례처럼 사회통합을 논의하면서 획일주의로 귀결되거나 수월성을 지향한다면서 지나친 엘리트주의로 흐르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 다만 지금부터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배려가 교육 부문에서 더욱 구체화되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한국의 대안학교는 사회통합이라는 명제에서 여전히 취약성을 드러내고 있다.
한국도 학교체제의 다양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교육 바우처 제도의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만일 한국사회에 자리잡은 병리적 측면을 그대로 둔 채 대안학교를 확대하거나 학교체제를 다양화한다면 지금까지 유지해 왔던 교육의 공공성이 크게 훼손될 가능성이 크다. 이런 점에서 교육 바우처는 교육을 통한 사회통합의 일보를 내딛는 작업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