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연과 고구려의 통교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9.06.08 파일확장자기타파일 (h30) | 3페이지 | 무료

소개글

고구려와 남연의 새로운 교통로의 개설과정..

목차

없음

본문내용

408년에 고구려와 南燕이 통교하였다는 사실은, 당시 고구려와 南燕의 교통로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알려주는 좋은 자료가 될 듯싶다. 즉 ꡐ고구려 사자가 南燕의 廣固에 도착하여서 南燕에게 천 리를 달릴 수 있는 사람 열 명과 千里馬 한 필을 바쳤다ꡑ. 池培善, 「中國中世史硏究」『慕容燕과 北燕史』, 1998 연세대학교출판부 p.216『十六國春秋輯補』 卷 62 南燕錄 「慕容超」, 太上 4年條, p.453, 高麗使至, 獻千里十人千里馬一匹.
라고 기록되어 있는 것이 그것이다. 이는 고구려에서 南燕으로 사자가 도착하였다는 사실에 관한 유일한 기록인 듯싶다. 이를 몇 가지로 분석하고 있다.

첫째, 고구려에서 어떠한 경로로 南燕으로 들어갔는가 하는 점이다. 고구려 사신이 육로를 통하여 南燕으로 들어갔다고 고려할 수도 있다. 그러나 육로로 왕래할 수가 없는 것이 당시의 北中國의 상황이었기 때문에 육로를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고구려에서 南燕으로 통하는 육로는 고구려와 南燕이 직접 맞닿은 길이 없을 뿐만 아니라 중간에 北燕과 우회하는 길목에 북위가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고구려 사람이 통과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였다. 北燕에서 南燕으로 가기 위하여 北魏를 통과하여야 하는 길은, 그 당시 고구려가 北魏와 적대적인 관계였기 때문에 고구려가 北魏를 통과한다는 것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옛날의 교통체계상 배를 소유하고만 있다면 육로보다 해로가 훨씬 용이하였던 것 같다. 池培善, 앞에든 책 pp. 216 ~217 拙稿, 「北燕에 대하여(11)-馮跋과 그 재위시를 중심으로-」, 『東洋史學硏究』, 29, 1989, pp.174~175, 高雲의 뒤를 이어서 北燕의 天子에 즉위하였던 馮跋의 北燕이, 北魏와의 관계도 선린관계가 아니었다.
南燕과 北魏가 적대적인 관계이고 池培善, 위에든 책 p.217, 拙稿, 앞에 든 논문, 「南燕에 대하여- 慕容德을 중심으로-」, p.157, 南燕 慕容德 재위시의 南燕에 대하여 반란을 일으키다가 실패하였던 慕容達 등이 도망가자, 이 문제로 인하여 南燕과 北魏는 전투를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