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자인용어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9.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레포트로 제출하기 좋으며, 디자인 용어에 대한 설명이 사진과 출처와 함께 수록된 자료입니다.

목차

➊ 쿼츠(Quartz)시계
➋ 이미지 스케일
➌ 포켓칩(Poket Chief)
➍ 노베첸토(Novencento)
➎ 렌더링(Rendering)

본문내용

디자인 용어

➊ 쿼츠(Quartz)시계 ➋ 이미지 스케일 ➌ 포켓칩(Poket Chief)
➍ 노베첸토(Novencento) ➎ 렌더링(Rendering)



➊ 쿼츠(Quartz)시계

쿼츠시계란 종래의 태엽구동 대신 수정진동자를 이용, 전지로 작동하는 시계. 수정의 압전현상을 이용하여 일정한 전압을 가하면 안정된 진동을 얻을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32,768Hz로 이를 분주하여 1Hz의 전기신호로 바꾸어 시간의 경과를 나타낸다. 이 기술 덕분에 쿼츠시계에는 시간을 바늘로 가리키는 아날로그식과 숫자로 표시하는 디지털식으로 디자인 된다. 디지털식은 다시 표시소자에 따라 LCD(액정)방식과 LED(발광다이오드)방식으로 나뉜다. LCD방식이 소비전력이 적기 때문에 디지털식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 기술은 시계 기술의 새로운 전환점으로 시계의 소재, 색채, 판박이, 숫자를 디지털로 표시한 것 등 시계 디자인의 혁신을 가져다주었다. 이후 시계는 시간을 알리는 주목적을 벗어나 패션 아이템으로 변모하게 된다. 때문에 이것을 ‘쿼츠혁명’이라 일컫기도 한다.
특히 일본은 이 쿼츠 혁명의 흐름을 타고 70년대까지 스위스, 독일, 영국 등이 주름잡던 전 세계 시계시장에 정면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수동시계와 자동시계만이 존재하던 그 시절에 일본은 쿼츠시계라는 전혀 새로운 방식의 시계를 만들어 낮은 가격과 시간의 정확성으로 유럽의 시계 산업에 엄청난 타격을 주었다.

참고 자료

-`평범한 사람들의 아주 특별한 생각’ (자운영, 세시, 2000년) 中 ‘시간에도 표정이 있다’
-네이버 용어사전과 ‘디자인은 생활 속에 있다’(디자인과 생활 주 교재) 9쪽.
-일본NCD컬러연구소의 언어 이미지 스케일. * NCD (Nippon Color & Design Institute) : 일본의 색채 디자인 연구소. 상품 색조사 · 분석을 위한 Hue & Tone의 색채시스템을 개발.
-월간 중앙 - 박세은 패션칼럼니스트(suzanpark@dreamwiz.com)
-디자인 디자이너 사전 (The)Thames and Hudson dictionary of 20th century design and designers (가이 줄리어, 김양수 역, 시공사 2004)의 46쪽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