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심리학 이론에 적용된 광고사례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회심리학의 이론이 적용된 광고사례입니다.

목차

*자기개념이 들어간 광고사례
‘독립된 주체로서의 자기’의 광고사례.
‘자기차이’의 광고사례.
‘사회적자기’의 광고사례
‘자긍심 유지 기제’의 광고사례1
‘자긍심 유지 기제’의 광고사례2

*태도와 행동이 들어간 광고사례
‘고전적 조건형성’의 광고사례
‘조작적 조건형성’의 광고사례
‘사회학습이론’의 광고사례
‘상황의 압력’의 광고사례
‘정보원 효과’의 광고사례

*이론을 적용해 만들고 싶은 광고

본문내용

*자기개념이 들어간 광고사례
‘독립된 주체로서의 자기’의 광고사례.
T월드의 ‘나는 나를 좋아한다.’캠페인 중 자부심 편이다. 이 광고에서는 지극히 평범한 남자가 “나는 내가 자랑스럽다. 거짓말을 덜 하는 내가, 자전거로 다니는 내가, 나를 아끼고 사랑하는 내가 나는 자랑스럽다. 나는 나를 좋아한다. 나는T다.”라고 자신감 있게 당당하게 소리친다. 특별할 것 없는 자신의 일부분을 말하고 있지만, 독립된 주체로서 자기를 남들 앞에 표현하고 잘 나타낸 광고의 사례라고 생각한다.

‘자기차이’의 광고사례.
실제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 사이에서 발생하는 자기차이. 이 광고는 켈로그의 스페셜K광고이다. 현재의 모습인 실제적 자기와 비키니를 입고도 당당히 나설 수 있는 몸매의 이상적자기 사이에 자기 차이가 생겨 ‘다이어트를 해야겠다.’라는 노력동기가 생기게 된다. 그때 자기차이를 없애고 이상적 자기로 변할 수 있는 것이 스페셜K라는 게 광고의 내용이다.

‘사회적자기’의 광고사례
사회적 자기는 세상과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그 중에서도 내가 속해있는 집단이나 나와 밀접한 누군가, 혹은 집단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롯데카드는 이번에 부산후불교통카드를 출시하면서 롯데카드의 기존모델인 김아중과 함께 부산의 상징인 ‘롯데 자이언츠’ 로이스터 감독을 모델로 촬영했다. 이 카드는 ‘부산’이라는 특정한 지역에서만 출시되는 카드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산사람들이 써야하는 부산대표카드를 만들기 위해서 특히나 야구팬들이 많다는 것을 응용해 로이스터 감독을 출현시킨 것이다. 광고 속에서도 로이스터 감독은 구수한 부산 사투리로 “니 아직도 충전하나? 충전 고마해라!”라고 말하며 부산 사람들과 친근한 느낌을 연출해냈다. 수도권의 방송 없이 부산에서만 방송된다고 하는 광고. 롯데자이언츠에 소속감을 느끼는 부산사람들을 공략해 만든 사회적 자기의 사례인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