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현대사의 이해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9.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 현대사의 이해 과제물로
열사들이 민주화에 끼친영향에 대한 과제 입니다.
전태일 열사에 관한 내용입니다.
아주 좋게 평가 받았던 것이니까요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 들어가는 말

Ⅱ . 전태일 열사의 생애와 활동

Ⅲ . 전태일, 그가 한국현대사에 끼친 영향

Ⅳ . 끝맺는 말

※ 참고도서 ※

본문내용

Ⅰ . 들어가는 말
처음 민주화 열사가 우리 사회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 쓰라는 숙제를 보고 좀 막막했다. 격동의 세월동안 이 땅에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자신의 목숨을 바치신 수많은 열사들 중에 어떤 분을 써야 할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분을 쓸까. 가장 잘 알려진 분을 쓸까.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처음으로 돌아가 민주화는 무엇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민주화는 무엇일까? 민주화란 말 그대로 국민들이 주인되는 것일 것이다. 역사적으로 보자면 민주화는 기존의 권력과 부는 소수 지배계급들만의 것이었다. 그 집중되어 있는 권력과 부를 소수의 사람들이 더 많은 국민들에게 나눠지는 과정이 민주화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프랑스 대혁명의 경우도 소수 지배계급만이 가지고 있었던 부와 권력을 부르주아계급에게 까지 확장시키는 과정이었다.
그렇게 보았을 때 이 땅 4000만 인구 중에 1200만 노동자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노동자의 권리를 찾고 살아갈 수 있는, 임금을 받고 싶다는 요구는 비단 노동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는 전 국민들의 권리를 찾는 것이며, 전 국민들이 주인이 되는 민주화 과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의 노동운동을 있게 한 “노동해방의 불꽃” 전태일 열사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70년대 초는 군사 쿠데타에 의해 집권을 하게 된 박정희 독재 정권이 장기집권을 위해 국민을 억압하고 민주주의 작은 움직임조차 철저히 억압했던 시기였다. 숨 막히는 사회구조와 억압적 제도의 마련 더불어 비상식적 정치들이 획책되던 시기였으며, 정치 사회적 억압과 더불어 60년대의 외자주도 경제성장정책이 본격적으로 대형화하던 시기였다. 이러한 박정희 정권은 놀라운 경제성장을 거두었고, 우리나라를 보잘것 없는 분단국가라는 시선에서 단기간 급성장한 놀라운 나라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전태일” (서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2)
박세길, “(다시쓰는)한국현대사” (서울: 돌베개, 1993)
박하순, “신자유주의에 맞서는 노동운동” (서울: 사회운동, 2005)
유범상, “한국의 노동운동이념” (서울: 한국노동연구원, 2005)
이창동,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조영래, “전태일 평전” (서울: 돌베개,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