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교사상과 도덕교육

저작시기 2008.05 | 등록일 2009.06.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불교사상에는 초등학생들이 알아야 할 덕목들이 참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중에서 연기설과, 원효의 화쟁사상에 대해서 특히 자세히 알아보겠다. 요즘, 인면몰수의 묻지 마 살인과, 연쇄 살인 등 인간의 생명을 아주 가볍게 여기는 사건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런 소식을 많은 매체들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터라 혹시나 학생들이 보고 모방은 하지 않을까 걱정이 될 정도이다. 이와 비슷한 영향을 미치는 것에는 인터넷 게임도 한몫한다.

목차

불교 사상 소개
불교 사상에 부합하는 경험사례를 찾아보고 도덕교육에 활용

본문내용

불교의 근본사상은 인간의 본성을 중시하는 인본주의이며 인간은 불성을 지닌 존재로 스스로 깨달음을 구하고 이타행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삼법인설에 보면 제행무상인<현상계의 모든 물질은 머물지 않고 늘 변함>, 제법무아인<환경에 따라서 시시각각 내가 변함> 열반적정인<온갖 번뇌로부터 벗어나 고요한 상태에 머뭄>이 세 가지가 나온다. 이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과 현상은 영원히 머물지 않으며 찰나 찰나에 변한다는 뜻이다. 즉, 인연법에 의하여 생주이멸 하는데 우리 범부는 그 이치를 모르고 나와 내 것에 대한 집착을 보이며 고통을 받고 있다. 모든 존재는 물거품이나 번갯불처럼 찰나에 생기고 없어진다. 우리의 몸과 주변의 상황도 이러할 진데 집착과 아집으로 괜한 고통을 짓고 받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