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디세이아>에서 등장한 텔레마코스와 아테나 여신이 한 역할 및 활약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오디세이아>에 등장한 텔레마코스, 아테나 여신의 역할 및 활약에 대해서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1. 아테나 여신
2. 텔레마코스

본문내용

1. 아테나 여신
아테나(제우스의 딸, 지혜의 신) 여신은 제우스 신에게 "크로노스(제우스와 같음)의 아드님, 전지 전능한 아버지시여. 현명한 오딧세우스가 귀향하리라는 사실이 축복된 신들을 기쁘게 해 준다면, 알고스를 정복한 헤르메스로 하여금 어서 오기기아 섬으로 가서 곱게 머리를 땋은 선녀들에게 신들의 결의를 전하게 하고, 용감한 오딧세우스에게는 귀향의 희소식을 전하게 하십시다."라 말하고, 올림포스 산마루를 질주해 내려와서 이다케 땅 오딧세우스의 집 뜰에 선다. 손에는 청동의 창을 든 나그네, 그녀는 태피아의 영주 맨테스(오딧세우스의 친구)로 변신한다. 그리고 오딧세우스의 아들인 텔레마코스에게 자신이 현명한 안치알루스의 아들인 맨테스라 소개한다. 그리고는 텔레마코스에게 페넬로페(오딧세우스의 아내이자 텔레마코스의 어머니)의 구혼자들을 문 밖으로 몰아내는 일은 그의 일이라 말하며, 아카시아 호족들을 모두 회의장으로 소환해서 신을 증인으로 하여 그의 심정을 모두에게 털어 놓으라 말한다. 또한 페넬로페의 마음이 결혼 쪽으로 기울거든 힘센 친정 부친의 댁으로 돌아가 거기에서 혼례식을 거행하고, 예물을 잔뜩 준비하도록 말한다. 또한 스무 명의 사공이 탈 가장 훌륭한 배를 마련해서 오래도록 떠나 계시는 아버님의 소식을 수소문해 볼 것이며, 먼저 필로스로 가서 고매한 네스토르를 찾고, 그리고는 스파르타로 가서 미발(美髮)의 메넬라우스 왕을 찾으라고 텔레마코스를 위해 심오한 충언을 한다. 그리고는 영특한 아테나는 한 마라의 새가 바다의 독수리처럼 날아가듯이 사라진다. 그녀는 텔레마코스에게 마음 속 깊숙이 용기를 북돋아 주어 아버지에 대한 생각이 전보다 훨씬 더하도록 그를 돌려놓았다. 또한 그녀는 그리운 남편 오딧세우스를 생각하는 페넬로페의 눈에 단잠을 퍼붓는다.
다음 날 아침 텔레마코스는 시민회의를 열어 구혼자들이 이타카 성을 떠날 것을 요구하지만, 구혼자들의 두목 노릇을 하는 안티노우스는 이를 간단히 무시한다. 텔레마코스는 또한 이타카 주민들에게 오딧세우스의 생사를 확인을 위한 여행에 필요로 하는 배 한 척을 마련해 주기를 간청하지만 거절당한다. 실망한 텔레마코스에게 아테나 여신이 오딧세우스의 옛 친구인 멘토르의 모습으로 나타나 여행에 필요로 하는 배와 식량 등을 마련해 주리라 약속한다.

참고 자료

호메로스/ 김병철 옮김 , 『오딧세이아』, 혜원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