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모펀드와 펀드매니저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금융기관론 용어정리

목차

1. 사모펀드 (PEF)
2. 펀드매니저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모펀드 (PEF)

사모펀드(私募 fund)는 개개인들의 돈을 모아 기업을 사고 파는 것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펀드로 제약이 없는 반면에 고수익이지만 반면 위험율도 큰 것이 특징이다. 부도위기의 기업을 싼 가격에 사서 전문경영인을 세우고 정리해고 등 방식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높여 다시 파는 것을 주로 함으로 인해 노동의 악화등이 나타나며 특히 기업의 인수 합병을 통한 기업가치를 높이는 방식이기 때문에 생산성의 증가는 없다.
대한민국의 경우 보해소주 등 많은 기업들이 IMF 이후 부도위기에서 이러한 사모펀드들의 개입이 이루어졌고 인수 합병되고 은행의 경우처럼 정리해고 등을 통한 노동력의 감축으로 많은 이익을 남기고 되파는 경우가 생긴다.(외환은행의 경우 론스타라는 사모펀드가 인수 후 높은 가격에 판매하면서 그 차익을 그대로 이익으로 남김)
사모펀드란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공모펀드의 반대 개념이다. 공모펀드란 일반적으로 증권사 등에서 가입하는 수익증권이나 뮤추얼 펀드를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이러한 공모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판매하기 때문에 만일의 위험을 대비해 운용하는데 엄격한 기준을 지키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펀드의 10% 이상을 같은 종목에 투자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으며, 동일 회사 주식의 투자도 제한(20%)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이런 기준을 지키도록 엄격히 관리 감독하고 있다.
반면, 사모펀드란 소수의 자산가 등 특정인이나 특정 법인을 대상으로 자금을 모집해 펀드를 조성한 뒤, 이를 부실기업 출자 대기업 및 금융회사 투자 등 다양한 종류의 자산에 투자해 수익을 내는 펀드를 말한다.
사모펀드는 투자 대상과 규모도 자유롭다. 신탁재산의 100%를 한 종목에 투자할 수 있는 것

참고 자료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 http://blog.naver.com/kmh8400?Redirect=Log&logNo=50003372591
- 금호생명 (http://fntimes.kumholife.co.kr)
- 산림환경뉴스 (http://sanlim.kr/detail.php?number=627&thread=28r03)
- http://blog.daum.net/anyclue/95827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