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합부동산세의 당위성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종합부동산세에 대한 찬반논쟁이 첨예한 가운데 종합부동산세의 존재 당위성에 대해서 검토하고 결에서 현재 종부세의 한계와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간단하게 언급하였다. 본문의 종합부동산세의 내용과 역사는 생략.

목차

Ⅰ. 서(종합부동산세의 현황과 논의의 방향)

Ⅳ. 종합부동산세의 타당성

Ⅴ. 결(문제점의 보완책 제시)

본문내용

Ⅰ. 서(종합부동산세의 현황과 논의의 방향)
정부의 8.21 부동산대책이 발표된 이후, 종합부동산세 완화에 대한 찬반논쟁이 뜨거운 가운데 최근 11월 24일 정부와 한나라당은 과세기준은 6억원으로 합의하여 1가구 1주택에 대해서는 3억원 기초공제를 제공하고 종전의 세율보다 낮추는 방향으로 결정하였다. 이러한 결정은 기존의 종부세를 유명무실하게 하여 사실상 폐지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여론이 강하여 아직도 논란의 여지를 남기고 있다. 이처럼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①종합부동산세는 과연 무엇이며 ②종합부동산세에 대한 찬반논쟁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살펴보고 ③종합부동산세의 유지 정당성을 검토하고 ④앞으로의 개선방향을 제안하여 논의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Ⅳ. 종합부동산세의 타당성

1. 문제의 제기(종합부동산세 개정에 대한 입법안)
종합부동산세제 개정에 대하여 여당인 한나라당은 반대여론의 눈치를 보고 있는 듯 하지만 결국 기존의 세율보다 낮은 세율을 적용하는 방안을 관철시킬 기세로 보인다. 이렇게 된다면 종합부동산세는 투기억제 및 불로소득 환수 등의 효과는 대거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여당의 개정안은 장기적으로 종부세를 폐지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이는 바 이에 대한 비판의 여론이 높다. 따라서 종합부동산세는 장기적으로 폐지되어야 할 제도인지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검토하여야 할 여지가 있다고 판단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