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과후 학교에 대한 나의 생각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6 | 최종수정일 2017.07.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방과후 학교에 대한 생각을 요약한 것입니다.
통계자료와 여러 책을 인용하여 풍부한 내용이 있습닏.
공교육 활성화 방향으로 내 놓은 방과후 학교에 대한 비판입니다.

목차

李대통령 "공교육 정상화 위해 大入이 바뀌어야"
1. 기사선정 이유
2. 찬성과 반대 주장
3.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기사선정 이유
사범대학교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교육학을 배우면서 교육에 관한 많은 생각을 해오고 있었다. 그 중에서 가장 관심이 있었던 부분은 공교육 활성화에 대한 부분이었다. 그러다 눈에 띄는 것이 ‘방과 후 학교’였다. 방과 후 학교는 공교육 활성화의 대안이다.
공교육활성화와 사교육 경감은 모든 부모, 학생들의 바람일뿐더러 교육부 및 국가의 숙원 사업으로 확실한 대안은 아직까지 없는 것 같다. 이번 정부에서 방과 후 학교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것을 알았고, 어떤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지 또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싶었다.
방과후 학교는 기존 특기적성교육, 방과후 교실, 수준별 보충학습 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프로그램을 통합한 교육체제로 방과후 교육프로그램을 확대 개방하여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혁신적인 교육체제를 말한다. 방과후학교의 도입은 획일화된 정규교과 위주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21세기를 이끌어갈 인재양성과 학생들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계발 및 사교육비 경감, 교육복지증진은 물론 사회양극화 심화에 따른 교육양극화 해소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방과 후 학교는 이번 정부의 획기적인 대안은 아니다. 이미 2006년 3월부터 서울시내 모든 초·중학교로 확대 운영 되고 있다. 수강료는 무료가 아니라 비슷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설학원의 20~50% 수준 이다. 그러나 방과 후 학교에는 단점도 많다.
이러한 방과 후 학교의 실태에 대해 조사해 보고, 내가 직접 교단에 섰을 때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학생들을 가르쳐야 할까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싶다.

2. 찬성과 반대 주장
★ 찬성
획일화된 주입식 입시위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이로부터 탈피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탈출구가 모색되었지만 그로인한 사교육 열풍이라는 역기능만 거대해져 가고 있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