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청소년 금연프로그램 기획안 컨벤션기획안 대학과제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컨벤션기획안 대학과제

목차

Ⅰ. 사회문제와 그에 대한 프로그램의 필요성

Ⅱ.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청소년 금연)

Ⅲ. 대상 집단의 선정 (중, 고등학생)

Ⅳ. 프로그램

Ⅴ.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

Ⅵ. 예산 및 평가

Ⅶ. 홍보 및 마케팅 전략

Ⅷ. 본 프로그램의 한계점

※참고 자료

본문내용

사회 문제의 이론적 근거
청소년의 흡연이 문제다.
첫째, 청소년기에 흡연을 시작하면 성인이 되어 시작한 경우보다 니코틴 중독이 빠르다.
동물실험에 의하면 쥐를 니코틴에 노출시켰을 경우, 성인 쥐에 비해 어린 쥐에서 더 오랫동안 니코틴 수용체의 변화가 관찰되었다고 한다. 이와 같은 결과는 성장하고 있는 청소년의 뇌가 성인과 차이가 있으며 니코틴이라는 자극 물질에 더 민감하고 취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니코틴 중독으로 인해 청소년 흡연자의 대부분은 성인이 되어도 흡연을 지속하게 되며 각종 질병으로 인해 20년 정도 수명이 짧아진다.
둘째, 청소년기 흡연은 폐기능을 저하시킨다.
폐기능은 청소년 초기까지 직선적인 성장을 하며, 남자는 24세까지 여자의 경우 18세 정도까지 증가하여 최고치에 이른다. 그런데 청소년 시기에 흡연을 하게 되면 담배의 독성 물질이, 분열하며 성장하고 있는 폐 세포에 손상을 주고 결국 비흡연자가 도달하는 폐기능의 최고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다. 이 같은 폐기능 장애는 20-30대의 젊은 시절에는 뚜렷한 증상으로 나타나지 않지만 나이가 들면서 호흡곤란과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위험이 높아진다. 청소년기에 흡연을 시작하면 흡연 기간이 길어져서 폐암의 위험도가 높아지며, 청소년기에 5년 흡연한 것은 성인이 되어 5년 흡연 한 것 보다 폐암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 성장하고 있는 일부 폐 세포가 DNA의 손상을 받게 되면 손상된 세포는 폐의 더 넓은 부위를 점령하고 폐암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셋째, 청소년기의 흡연은 우울증, 불안장애, 행동 장애 등 각종 정신과적 질환과 관련이 깊다.
청소년기 우울증 증상이 생길 위험은 흡연자가 비흡연자 보다 4배 정도 높다고 보고된 바 있다. 또한 청소년기에 1갑 이상 흡연을 하는 경우 공황장애에 걸릴 위험은 15배, 불안 장애에 거릴 위험은 5배 정도 높다고 보고 되었다.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흡연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온다.

참고 자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www.batkorea.com
청소년 금연짱, http://www.nosmoke.or.kr
한국금연운동협의회, http://www.kash.or.kr/main.htm
금연 길라잡이, http://www.nosmokeguide.or.kr/
양해규, 「금연교육이 청소년의 흡연 지식,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 사회교육대학원, 2000
황경열, “금연을 위한 프로그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