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디어A+]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디어A+]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심리적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
2) 수용자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
3) 기존의 미디어 폭력성 분석틀의 특징
4) 폭력성 내용분석틀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들
5)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자료수집
2) 분석 틀
3) 코더 간 신뢰도

4. 분석결과
1) 폭력적 장면의 방송사별, 장르별, 제작주체별 빈도
2) 폭력의 주체와 대상의 역할과 성향
3) 폭력의 맥락적 요소
4) 폭력의 표현양식

5.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1. 서론

어린이들의 여가시간은 하루 평균 4시간 20분이며 이 시간들의 대부분은 TV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어린이들이 TV에 의존하는 현상은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에 따라 TV는 단순한 놀이문화의 차원을 넘어서 성장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주요한 사회화의 도구이자 교육수단으로 그 위상이 확대되었다.
TV에 대한 어린이들의 의존과 그에 따른 위상의 확대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콘텐츠의 폭력성 때문이다. 어린이 TV프로그램에 나타나는 폭력성은 매우 보편화되어 있는데, 이것은 어린이들의 가치관 형성에 큰 영향을 준다. 인격형성의 중요한 시기에 노출된 TV폭력성은 어린이 수용자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연성이 크고, 그 폐해가 중요한 사회적 함의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의 폭력성에 대한 분석은 그 사례 자체가 적고, 그 대부분이 시청량과 시청행태 등의 정량적 자료만을 보고하고 있어 실제 폭력성의 수위를 알 수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의 한계를 극복해, 단순해 보이는 물리적 폭력과 함께 맥락적(contextual), 언어적, 심리적 폭력을 아우르는 다양하고 차별적인 측면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1) 심리적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
미디어 폭력에 대한 관심은 폭력적인 장면들이 수용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그래서 주로 미디어 폭력물이 수용자의 행위적인 측면에 어떤 부정적인 효과를 미치는지와 같은 관찰이 용이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행위적인 영향에 앞서 그러한 행위의 변화를 가져오는 인지적, 심리적 요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수용자의 심리적 요인에 대한 고려의 중요성은 TV가 어린이들의 일상적 환경을 구성하고, 그들을 지속적으로 자극하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Cantor, 1991), 어린이들의 심리적 요인이 미디어의 이용과 효과과정에 개입하고 있기 때문이다(김정기, 1999).

2) 수용자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