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 핵과 한국의 안보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북한 핵과 한국의 안보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서론
핵무기

본론
북한 핵의 역사

결론
북한과 한국의 안보상황 그리고 대응방안

본문내용

서론
핵무기
역사상 무기 경쟁 개발이 가장 치열했던 시기는 제1차, 제2차 세계대전 기간 중이었다. 탱크 미사일, 전투기, 잠수함, 장거리포, 지뢰 등 많은 신형무기 개발이 모두 이시기에 이루어졌다. 군사력 증강을 추구하는 국가가 대량파괴 무기를 선호하는 이유는 첫째로, 적에 대한 파괴력이 현저히 크다는 점이고, 둘째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래식 무기에 비해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여 경제적으로 군비 증강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동일한 파괴력을 기준으로 비교할 때, 핵무기 생산비는 재래식 무기의 50~60%, 화학무기 생산비는 10~20%에 불과하다. 만일 핵무기와 같은 대량파괴무기의 존재가 없었다면 반세기에 걸쳐 동서냉전 시대에 미, 소 양국이 한번도 직접충돌을 하지 않고 무사히 넘어가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승자나 패자가 공히 멸망할 수 밖에 없다는 공포가 역설적으로 평화를 유지한 것이다. 1970년대 중, 소 국경 분쟁 당시 압도적으로 군사력을 보유한 소련이 전투를 확대시키지 못한 것도 중국이 보유한 핵무기 때문이었다.

이런 강력한 파괴살상능력을 가지고 있는 핵이란 무엇이며 어떤 존재일까?
핵무기란 한 개의 원자가 특정 조건하에서 두 개의 상이한 원자로 쪼개질 때, 즉 핵분열 반응을 일으킬 때 발생하는 막대한 에너지를 이용한 폭탄이다. 이러한 핵분열을 천천히 일으킨 것이 원자력 발전소이고 한꺼번에 반응시켜 폭발적 에너지로 파괴하는 것이 핵무기이다. 이러한 핵분열을 일으키는 원소로는 지금까지 우라늄과 플루토늄이 있다.
핵분열 물질인 우라늄이나 플루토늄이 중성자 한 개를 충돌시키면 핵분열 반응을 일으키면서 중성자를 생성하고 또 그 중성자들이 다른 우라늄, 플루토늄 원자에 충돌하면서 핵반응이 급속하게 일어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