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대혈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대혈에 관한 레포트

목차

1. 제대혈의 정의
2. 제대혈의 장점
3. 제대혈의 단점
4. 제대혈로 치료 가능한 질병
5. 나의 의견

본문내용

1. 제대혈의 정의

출산 때 탯줄에서 나오는 탯줄혈액을 말한다. 백혈구와 적혈구·혈소판 등을 만드는 조혈모세포를 다량 함유하고, 연골과 뼈·근육·신경 등을 만드는 간엽줄기세포도 갖고 있어 의료가치가 매우 높다. 1988년 프랑스에서 판코니빈혈(Fanconi`s anemia; 백혈병과 척추기형을 동반하는 빈혈)을 앓고 있는 5세 남자아이에게 처음으로 이 혈액에서 뽑은 조혈모세포를 이식하여 성공하였다. 특히 골수를 구할 수 없는 백혈병 환자에 대한 새로운 혈액암 치료법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자신이나 가족의 백혈병과 암·혈액질환 등의 질병을 치료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된다. 골수를 이식하는 것보다 부작용이 적고 수술 성공률도 높다.
안에 있는 혈액을 이용하는 것이다.

2. 제대혈의 장점

1) 제대혈이 많이 준비되어 있다.

제대혈의 경우 제대혈 뱅킹으로 인해서 많은 제대혈을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보관된 줄기세포를 이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급한 환자의 경우에 바로 제대혈 은행에서 환자와 맞는 제대혈을 얻어서 치료할 수 있다는 점은 다른 줄기세포가 따라올 수 없는 장점이다.

2) 면역거부반응이 적다.

타인의 세포나 조직을 몸에 넣게 되면 면역거부반응이 일어나 세포나 조직을 죽이거나 심할 경우 이식받은 환자도 죽는 경우가 생긴다. 그렇기에 면역체계가 맞는 조직과 세포를 이식해야만 한다. 이럴 경우 쓰이는 용어가 바로 HLA type을 맞춰준다는 말이다. 이걸 맞춰야만 면역거부반응을 일으키지 않아서 이식한 세포나 조직이 손상없이 제 역할을 할 수가 있게 된다. 세포시술시에 이런 문제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이 맞춤형 줄기세포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