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커피의 역사(보고서)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대학교 수업시간에 발표한 커피의 역사 보고서입니다.
30분 분량의 간단한 발표를 위해 준비한 보고서 이고요
다양한 참고자료를 통해 커피의 역사, 기원, 전파과정을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커피의 역사
1. 커피의 기원
1) 에티오피아설
2) 아라비아설
2. 커피의 역사
※표자료 (AD525~1962)
3. 커피의 전파
1) 커피의 전파과정
2) 커피의 전파와 그 영향
(1) 아랍국가들
...
(8) 프랑스
(9) 독일
(10) 미국
(11) 일본
(12) 한국

본문내용

커피는 우리의 아침잠을 깨워주고, 일하다 잠깐 쉴 때도 항상 커피 잔이 손에 들려 있다. 밥을 먹고 난 다음에는 커피를 마셔야 먹은 걸 다 먹었다는 포만감을 느끼게 된다. 세계에서 교역량이 두 번째로 많은 상품으로서 커피는 현대 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 이 때문에 커피 이전의 세계는 생각할 수도 없다. 그러나 우리의 아침 식탁에 오를 때까지 커피는 무려 1200여 년의 여행을 해야 했다. 그 여행길에서 네 개의 대륙을 거쳤고, 몇 번이고 가면을 바꿔 써야 했다.

1. 커피의 기원
커피라는 말의 뿌리는 에티오피아의 카파(caffa)라는 `힘`을 뜻하고 커피나무가 야생하는 곳의 지명이기도 한 아랍어에서 유래 이 말은 힘과 정열을 뜻하는 희랍어 `kaweh`와 통함 이것이 아라비아에서 `gahwa`(와인의 아랍어)가 되고 터키에서 `카베`(kahve)로, 유럽에 건너가 카페(cafe)로 불려지게 됨 영국에서 첨에 `아라비아 와인`으로 불리다 1650년경 블런트 경이 커피라고 부른 것이 계기가 되었다

1) 에티오피아설
에티오피아의 고원지대에 사는 칼디라는 목동이 염소에게 풀을 먹이다가 깜빡 잠이 들었다. 잠에서 깨어난 칼디는 염소들이 매우 흥분하여 뛰어다니는 것을 보았다. 이상하게 생각한 칼디는 주위를 살펴보다가 나무에 붉은 열매가 달린 것을 발견하였다. 염소들이 흥분한 원인이 그 열매에 있을 것으로 추측한 칼디는 자신이 그 열매를 직접 따먹어 보고는 그 또한 흥분되어 염소들과 함께 춤을 추게 되었다. 이 광경을 마침 지나가던 수도승이 목격하여 신기하게 생각하고는 그 열매를 가지고 수도원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수도승은 이 붉은 열매가 혹시 악마의 것일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불 속에다 던져버렸다. 잠시 후 커피열매가 불에 타면서 향기로운 냄새가 수도원을 감쌌다.
그래서 수도승은 무언가 좋은 일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불에 타다 남은 열매를 갖고서 많은 노력과 연구를 한 결과 뜨겁고 검은 음료를 만드는데 성공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