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 독후감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을 읽고쓴 독후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는 아직 수업 시연 등을 해본 적이 없어서 수업을 어떻게 이끌어 나가야 할지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다. 그래서 강의 계획서에 나와 있는 책들 중 이 책을 골라서 읽었다. 이 책의 저자인 조벽 교수는 나의 예상과는 달리 교육학 박사도 아니고 심지어 교육학을 전공한 사람도 아니었다. 오히려 전혀 교수법과 관련 없을 것 같은 기계 공학을 전공한 사람이었다. 그래서 좀 색다른 느낌도 들었고 이런 면 때문에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강의에 대해 순서대로 나뉘어져 있어서 읽기 좋았다. 또 내가 평소에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도 많았고, 굵은 글씨들로 해봐야 할 것들이나 지켜야 할 것들이 표시되어있거나 내용이 그림 또는 표로 정리되어 있는 부분도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중간 중간 잔소리 코너나 고난도 기술 코너에서 강의의 팁 같은 것을 알려 주어서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1장 강단에 서기 전에 준비할 것들에서는 자신의 교육 철학을 알기 위해서 꼭 글로 써보자, 교사들의 원형을 생각하여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자기 개념 갖기, 유능한 교사의 핵심 특성 여덟 가지 요소, 최고의 수업에는 핵심이 있다, 강연 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 등이 나와 있다. 1장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교사의 역할인 전문 지식, 강의 기술, 마음 자세의 세 영역이 공통으로 겹치는 부분이 결국 학생들을 위한 배려가 된다는 점과 교육의 최종 목적은 학생 스스로가 교육의 책임을 갖도록 하는 것이라는 부분이다. 교육은 교사가 시킨다는 생각 때문인지 교육의 최종 목적이 학생이 교육의 책임을 갖는다는 것이 새로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