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기의 정적 안정도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대기의 정적 안정도에 대한 실험 보고서입니다.

목차

<Result>
A. 중립실험
B. 안정실험
C. 불안정실험
D. 성층실험

<Discussion>
1) 중립, 안정, 불안정, 성층실험에서 작은 비커에 담긴 물의 상태는 각각 어떤 대기상태를 뜻하는 것일지 생각해보자.
2) 실험으로부터 대기의 안정도가 변화하는 요인을 유추해보자
3)역전층이 안정한 이유는 무엇이며, 역전층에 의해 나타나는 기상현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본문내용

<Result>
A. 중립실험
비커 안에 들어있는 물의 상층부와 하층부가 같은 온도(26℃)를 유지하게끔 막대기로 잘 섞어준 다음 스포이드를 이용하여 잉크를 떨어뜨리고 그 움직임을 관찰하였다. 잉크의 밀도가 물보다 크고, 잉크의 초기 낙하속도가 있기 때문에 잉크를 떨어뜨리면 일단 물 하층부까지 내려갔다. 잉크의 밀도 때문에 이미 하층부로 내려간 잉크는 상층부로 올라오지 않고, 측면으로 확산되는 분포를 보였다. 일부는 잉크가 하층부로 내려가는 도중 옆으로 확산되어 고르게 퍼졌다.
B. 안정실험
찬물(20℃)이 담긴 큰 비커 안에 물(26℃)이 담긴 작은 비커를 넣고 스포이드를 이용하여 잉크를 떨어뜨리고 그 움직임을 관찰하였다. 중립실험보다 많은 양의 잉크가 하층부에 깔려있었고, 잉크가 하층부로 내려가는 도중 옆으로 확산되는 정도도 덜했다. 이것은 상층과 하층의 온도 차이에 의한 밀도차의 영향으로 생각된다.
C. 불안정실험
원래 실험계획은 하층을 가열시키면서 1분마다 잉크를 떨어뜨리고 움직임을 관찰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잉크를 한번 떨어뜨리고 나면, 실험을 다시 해야 하므로, 충분히 가열되었다고 판단되었을 때, 1번만 잉크를 떨어뜨려서 그 움직임을 관찰해보았다. 물의 상층과 하층의 온도는 각각 45℃, 50℃였다. 잉크는 물 전체에 골고루 퍼져있는 분포를 보이게 되었다. 이는 물 자체의 온도가 매우 높았다는 점과, 하층의 온도가 상층의 온도보다 높았으므로 대류가 일어났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예상된 결과이다.
D. 성층실험
작은 비커에 찬물(21℃)을 담고 소금을 녹인 다음, 그 위로 조심스럽게 따뜻한 물(27℃)을 담았다. 그런 다음 스포이드로 잉크를 떨어뜨리고 그 움직임을 관찰했다. 실험결과는 안정의 경우와 비슷했지만, 차이점은 잉크가 하층부가 내려가는 도중의 확산이 안정의 경우보다는 덜했다는 점과, 물의 상층과 하층의 구분을 더 선명히 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이는 밀도차이를 이용해서 물을 상층부와 하층부로 나누기 위해, 안정실험에서는 온도차만을 이용했지만, 성층실험에서는 온도 차이에 더해서 직접 밀도차이를 유발할 수 있는 소금을 넣었기 때문에 나온 결과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