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계진동이 기계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진동의 정의와, 진동의 영향 등을 서술하였고, 기계진동이 기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서술한 대학교 레포트 입니다.

목차

- 진동에 대한 정의
- 진동의 각종 영향
- 기계진동이 기계에 미치는 영향
- 결론 & 느낀점

본문내용

기계의 진동[振動, oscillation]이란 물체의 시간이 흐름에 따라 하나의 점을 중심으로 반복적으로 왔다 갔다 하면서 움직이는 상태 혹은 어떤 물리적인 값이 일정 값을 기준으로 상하 요동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기계진동[機械振動]이라는 것은 기계 및 구조물에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바람직하지 아니한 운동을 말한다.
조금 더 이해하기 쉬운 예로 일반 가정에서 주로 쓰는 교류 전원을 생각해 보자. 전압이나 전류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0을 기준으로 값이 오르락내리락하며 변한다. 또한 전자기파에서 전기장 혹은 자기장의 세기도 역시 위와 같은 의미에서 0을 중심으로 값이 계속적으로 아래위로 변하며 요동한다. 위와 같은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실제적인 물체가 기준점을 중심으로 왔다 갔다 하는 운동을 보일 때 혹은 물리적인 양들이 기준 값을 중심으로 하여 아래위로 요동하는 현상을 보일 때 물리학에서는 이 모두를 진동 현상이라고 이름을 붙인다.
그리고 진동학 시간에 배우지만 단순조화진동은 시간이 아주 많이 흘러도 진폭이 작아지지 않는 진동을 얘기한다. 그네를 한 번 밀었을 때 아무런 힘을 가하지 않아도 무한히 왕복 운동을 계속한다면 이는 단순조화운동이다. 하지만 일상 생활에서는 외부적으로 아무 작용을 하지 않을 때 이렇게 진폭이 작아지지 않는 진동을 관찰하기란 매우 힘들고 대부분의 운동은 몇 번의 왕복운동을 하는 동안 진폭이 점차 작아지다가 마침내 시간이 많이 흐르면 결국에는 정지하는 양상을 보이게 된다. 그네를 한 번 밀고 나서 그대로 내버려 두면 실제적으로는 몇 번 왕복을 하다가 결국에는 멈추게 되며 이렇게 진폭이 점차적으로 작아지는 진동을 감쇠진동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그네를 시간에 맞추어 적절하게 잘 밀어주면 왔다갔다하는 폭이 점점 더 커지면서 높이 솟아오르는 경우도 볼 수 있게 되는 데 이렇게 외부 힘의 작용에 의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진폭이 변화화는 왕복운동은 강제진동이라고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