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통계] 한국 프로야구 각 구단(히어로즈,삼성,LG,두산) 별 승률에 따른 관중차이 통계분석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스포츠사회/사회통계A+] 한국 프로야구 각 구단(히어로즈,삼성,LG,두산) 별 승률에 따른 관중차이 통계분석

동일제목으로 피피티도 있어요 ^ ^

목차

Ⅰ. 연구 주제, 배경 및 의의

1. 연구 주제
2. 연구 배경
3. 연구 의의

Ⅱ. 문헌연구
1. 한국 프로야구의 관중수요에 관하여
2. 프로야구 관중의 관람 유인에 따른 관람빈도 차이에 대하여
3. 최적승률에 관하여
4. 각 구단의 승률에 따른 관중현황에 대하여

Ⅲ. 가설 설정 및 변수구성과 용어의 명확화
1. 가설 설정
2. 변수 설정
3. 용어의 명확화

Ⅳ. 신뢰성과 타당성

Ⅳ. 자료 수집
1. 각 팀 당 연도 별 승률 및 홈경기 평균 관중
2. 각 팀 당 시즌 승률등급에 따른 홈경기 평균 관중

Ⅴ. 자료 분석
1. 각 팀 당 연도 별 승률 및 홈경기 평균 관중
2. 각 팀 당 최적승률 및 홈경기 평균 관중(하위가설에 대한 분석)

Ⅵ. 분석결과
1. 히어로즈
2. 삼성
3. LG
4. 두산

Ⅶ. 결론 및 제언

Ⅷ. 연구의 한계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연구 배경

한국 프로야구는 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 프로 스포츠 중 최고 인기의 스포츠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1982년 프로야구는 출범할 당시 지역연고를 표방하면서 그 지역의 특색을 잘 살렸다는 평가(부산 하면 롯데 자이언츠가 생각날 만큼 하나의 프로야구단이 그 지역의 아이콘이 되었다)를 받아왔으며 야구가 해외 대회에서 준수한 성적을 거둠으로서 그 만큼의 국위선양을 해왔다. 그만큼 한국 프로스포츠에서· 야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다고 할 수 있다.
프로스포츠의 발전을 하나로 데이터가 나타내는 것이 바로 관중동원이다. 1982년부터 2008년까지 총 8천300만여 명의 관중을 동원하였다. 1982년 140만 명을 기록한 이래로 1995년 540여만 역대 최고 관중을 동원하였지만 1997년에는 260여만 명을 기록하는 등 프로야구는 1990년대 후반에 쇠퇴기 국면에 들어섰다. 하지만 최근 한국 야구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로 인해 500만 관중 동원함으로서 제 2의 전성기를 누렸고 시즌이 시작하기 직전인 3월에 열린 W.B.C 대회에서는 준우승과 함께 2009년 프로야구에 대하여 전 국민적 관심이 고조된 상태에서 2009년 5월 17일 현재 총 150만명을 동원하여 목표치인 600만 관중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고 있다. 프로야구의 관중 동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각 팀별 마케팅, 지역연고, 프랜차이즈 스타의 육성, 경기의 흥미도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동안 프로야구에서 관중동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일까를 연구해보았다. 처음엔 외국인선수제도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해 보았으나 이 제도는 초기에는 관중동원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지 모르나 최근엔 외국인선수제도 존폐에 관하여 의견들이 다양하고 전체적으로 한국 선수들의 기량 발전으로 구단 마다 외국인선수의 의존도가 크지 않은 점 등을 감안하여 연구를 진행해온 결과 외국인선수제도라는 요인은 관중동원이라는 종속변수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져다주지 못하여 연구를 중단하였다. 또 다른 독립변수로 생각한 것이 각 팀의 팬서비스 등의 마케팅 차원의 경제적인 요인이 관중동원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라는 문제를 제기하여 연구를 진행해보았다. 문헌검토를 통하여 관중들의 관람의사나 재 관람의사 등과 같은 관중동원과 관계된 개념과 각 팀의 브랜드, 소비행동 등과 같은 경제적인 요인들을 분석한 논문이 많이 검색되었다. 그러나 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여도 기존 문헌들과의 연구주제, 방향에 관하여 차별적으로 접근하지 못하므로 연구방향을 바꾸어 다른 요인을 생각해보았다. 수업시간에 제시되었던 신문기사 중에 `팬들은 경기장을 언제 많이 찾나.... 홈팀 "6할 승률"때 관중이 몰린다.`(정희윤, 2008) 라는 기사를 접하고 승률이라는 경기내적요인과 관중동원이라는 요인과의 상관관계가 밀접하게 연관을 맺고 있지 않나 의문을 제기하였다. 처음 일반적으로 생각해 볼 때 자신이 응원하는 팀이 9연패, 10연패의 늪에 빠져 전의를 상실한 상태에 홈경기를 치루면 관중들은 경기장을 찾고 싶지 않을 것이다. 또한 어느 팀과 붙어도 항상 승리를 거둬 앞으로 치러질 경기 또한 전문가뿐만 아니라 관중들 또한 쉽게 예상할 수 있어 경기 내용의 흥미를 반감시키는 것도 관중들의 관람의사에 역으로 작용할 것이다. 홈 팀에게 유리하면서도 항상 이기지는 못하고 경기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없는 경기는 관중들에게 흥미와 재 관람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승률이라는 요인을 더 심도 있게 연구해보기로 하였다.

참고 자료

김기훈. 2004. “프로야구 관중의 특성 분석 및 관람 유인 방안에 관한 고찰.” 용인 대 대학원.
정재은. 2006. “한국프로야구의 관중수요함수 추정.” 이화여대 정책과학대 대학원.
정희윤. 2008.「팬들은 언제 경기장을 많이 찾나... 홈팀 ‘6할 승률’때 관중 몰린 다.」동아일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