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 탐방계획서

저작시기 2007.08 |등록일 2009.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유럽 탐방계획서

목차

Ⅰ. 탐방 테마 설정 배경
II.탐방계획
Ⅲ. 탐방을 위한 다짐

본문내용

Ⅰ. 탐방 테마 설정 배경
국가적 차원에서나 사회적인 차원에서 장애인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지속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관련 시설 운영이 지역 거주 장애인을 위한 지방 자치적인 형태의 시설과 시스템 하에 운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관리 체계 하에서 장애인 복지의 수혜를 누릴 수 있는 장애인은 그 수에 있어서 극히 일부일 뿐 아니라, 그 내용 면에 있어서도 매우 열악한 조건에 있다 할 수 있다. 이는 한국 사회에서 장애인들을 위한 관련 시설의 운영과 복지 시스템의 체계가 아직 미비한 수준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국적으로 160만이 넘는 장애인들을 관리하고, 그들의 진정한 사회활동 및 복지증진을 위해서는, 단순한 국책 차원의 장애인 지원 시설과 시스템만으로는 그 수요를 충족하기 미비한 것이 현실이라 생각된다. 우리는 이러한 한국의 장애인 시설 및 제도의 실태를 인식하고, 좀 더 발전된 장애인 관련 시설 및 제도의 도입과 정착을 주장하고자 유럽 복지 선진국을 탐방 하려한다. 따라서 우리는 영국, 독일, 스웨덴을 방문해서, 이 나라들의 장애인복지시설에서 직접 체험, 봉사해 봄으로써 우리나라가 가진 문제점을 파악해 보고, 나아가 해결책을 찾아보자는 취지에서 탐방을 아래와 같이 계획해보았다.

Ⅱ. 탐방 계획
1. 탐방 분야
- 장애인들의 생활 보장을 위한 재활시스템
- 장애인 문화 및 관련 분야 고용 환경
2. 탐방 지역 및 대상
< 영국 >
영국은 장애인을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우선적인 집단 중의 하나로서 인식하고 국가가 정책적으로 지원해야할 책임이 있음을 명백히 하고 있다. 영국에서의 장애인 정책 및 서비스는 1948년에 국가보건서비스의 개발을 시초로 소득보장을 위한 국민보험서비스의 개발 등 수십 년에 걸쳐 발전되어 왔으며, 현재는 광범위한 보건, 개인에 대한 사회적 서비스와 소득지원 서비스들이 이미 개발된 상태에 있다. 또한 영국은 기본적으로 자원이 허락하는 한 이러한 서비스들을 개발, 발전시키고, 욕구와 기술에 대한 변화하는 인식에 적응력을 확보하고, 그리고 교육, 주택, 교통, 고용과 같은 법을 통해 보다 광범위한 사회통합을 위해 장애인에게 기회를 증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