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직류와 교류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4 | 최종수정일 2017.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직접 열심히 만들어서
틀린부분없고 직접 레포트 작성한 것처럼 노력한티 납니다.
내용 알찹니다

목차

1. 같은 전기인데도 직류와 교류는 본질적으로 어떤 점이 다른가.
2. 직류와 교류의 전압, 전류 측정
3. 직류와 교류 각각의 쓰임새

본문내용

1. 같은 전기인데도 직류와 교류는 본질적으로 어떤 점이 다른가.
건전지에 저항을 연결하여 회로를 만들면 이 회로에 흐르는 전류는 항상 크기가 일정하며 흐르는 방향도 변화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직류`라던가 `교류`라는 말을 많이 썼지만, 이에 대한 자세한 알아보려 하진 않았다. 약간 난해하고 복잡해서 혼란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을 분명히 알아두지 않으면 전기의 정체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다소 복잡하더라도 살펴보고 알아보자.

전지에 저항을 연결해서 회로를 만들면 이 회로를 흐르는 전류는 항상 크기가 일정하며 흐르는 방향도 변화하지 않는다. 이러한 전류나 전압을 직류라고 하는데, 문자기호로는 DC(Direct Current)로 나타낸다. 이에 비해 우리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전류나 전압이 주기적으로 변화한다. 이러한 전류나 전압을 교류라고 하며 문자기호는 AC(Alternating Current)로 나타낸다.

같은 전기인데도 직류와 교류는 본질적으로 어떤 점이 다른가.

전류나 전압의 시간적인 변화를 보는 장치에 브라운관 오실로 스코프라는 것이 있다. 이것을 이용해서 직류와 교류를 관찰한 것이 바로 다음 그림(1)이다. 즉 직류는 평탄한 직선이지만, 교류는 일정시간마다 (+),(-)가 반복되는 등, 주기적인 변화를 일으키며 삼각함수에서 배운 정현파(사인 웨이브)의 그래프가 되고 있다.

참고 자료

http://cyber.kepco.co.kr/cyber/03_common/03_knowledgy/school/school_5_07.html#up 한국전력 홈페이지 전기교실
전기공학기초 (동일출판사, 저자: 김진수) 의 제5장 전기측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