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국과 한국의 교육제도 비교 분석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영국과 한국의 교육제도에 대해 조사하고
비교하면서 저의 생각들을 적어놓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영국의 교육제도
1) 취학전 교육과 초등교육
2) 중등학교
3) 고등교육
4) 특숸문학교(college)
5) 종합기술대학(Polytechnic)
6) 대학교(University)
2. 한국과 영국간의 교육 비교
1) 교육학제 비교표
2) 수업방식
3) 평가방식
4) 교육수준
3. 결론

본문내용

1. 영국의 교육제도
영국(United Kingdom)은 England, Scotland, Wales 및 Northern Ireland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지역마다 고유의 문화와 교육제도를 갖고 있다.
우리나라와는 차이가 있어서 우리에게는 약간 생소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영국의 교육 제도는 수백년에 걸쳐서 이룩된 것으로 그 수준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 및 북아일랜드는 일반적으로 비슷한 제도를 가지고 있으나 스코틀랜드의 교육제도는 조금 다르다. 의무교육기간은 5세에서 16세까지이며 일반적으로 초중등교육은 16세까지 대학 입학 준비과정은 16세에서 17세까지 대학입학은 18세이며 3년 과정이고 대학원은 석사과정이 보통 1년이지만 2년 과정도 있다. 박사과정은 3년 정도 소요된다.
영국 학제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성에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나라들이 단선형 학제를 택하고 있는 반면, 영국은 개인의 선택이나 사는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른 단계를 거쳐 서로 다른 형태 및 성격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게 되는 복선형 학제를 택하고 있다. 영국의 부모는 법적으로 15-16세의 자녀들이 학교나 그 외의 유사한 기관에서 교육을 받도록 해주어야 한다. 90%이상의 학생들이 공공재정에 의한 무사교육을 받고 있으며, 나머지는 부모가 재정을 부담하는 사립의 독립학교에 다닌다.
영국은 다음과 같은 복잡한 학교제도를 갖고 있다.
1) 취학전 교육과 초등교육
취학 전 교육기관으로는 보육학교(nursery school)와 초등학교에 부설되어 있는 보육학급(nursery classes)이 있다. 대개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의 어린이가 보육원에 다녔고 호응도는 낮아 1965년 5세 이하 어린이의 7%만이 보육원에 수용되었다. 그 후 1970년에는 40%로 증가하였다. 초등교육은 유아학교(infant school)와 하급학교(junior school)로 운영되고 있다. 전자에는 5세에 입학하여 2년간을, 후자에는 7세에 입학하여 4년간을 각각 수학한다. 의무교육제인 6년간의 초등교육을 마치고 지역단위에서 실시하는 시험(the eleven-plus)을 거쳐 중등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