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송영의 희곡 연구 호신술을 중심으로 (프롤레타리아 연극과 연관)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우리나라 희곡 문학사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자료 입니다.

목차

서론
송연 연구의 의의
본론
1. 한국 사실주의 연극의 흐름
2. 프롤레타리아 연극 운동의 흐름
3. 송영의 생애와 작품세계
4. 호신술 작품분석
결론
송영 연구의 맺음말과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송영은 카프의 프롤레타리아 이념에 충실한 대표 작가에서 카프 해산이후 대표적인 대중 극작가로, 일제 말기에는 일제의 국책에 가장 충실한 친일 작가에서 광복 후에는 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 결성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월북한 작가로, 그야말로 변호무쌍한 모습을 보여준 일제강점기의 대표적인 희곡 작가 중 한사람이다.
작품의 결말부에서 급전을 통해 갑작스럽게 사건을 해결해 가는 것이나 지나치게 안이한 낙관적 전망은 송영 희곡 전반에 걸친 결함이지만, 송영은 전통극의 풍자정신을 현대적으로 계승하여 우리 근대극에 본격적인 풍자정신을 도입한 작가로 평가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의의를 두고 송영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보기로 하자.

본론
1. 한국 사실주의 운동의 흐름

한국에 사실주의극이 최초로 수용된 것은 1922년에 창단된 토월회(土月會)를 통해서였다.
이 새로운 사조는 `신극(新劇)`이라 불리었고 31년에 조직된 극예술연구회(약칭 극연)에 의해 본격적으로 뿌리내리게 되었다. 극연은 해외의 유명 사실주의극들을 번역하여 공연하는 한편, 한국 현실에 바탕을 둔 창작극들을 생산하였다.
8 ·15광복 이전 사실주의극의 대표작으로는 유치진(柳致眞)의 《소》(1935)와 함세덕(咸世德)의 《동승(童僧)》(1939)을 꼽을 수 있다. 사실주의극은 1970년대까지 한국 희곡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면 간단하게 우리 한국 연극사의 흐름을 사실주의를 중심으로 전반적으로 알아보자.
동양의 대부분의 민족들이 그렇듯 우리 나라도 문학의 중요한 장르로서 희곡형식을 가지지 못하였다. 가령 개화기 전까지의 우리 고유의 연극양식이라 할 가면극·인형극·판소리·그림자 극본이 작자가 없다는 것은 그러한 점을 단적으로 증명한다고 볼 수 있다. 서양극의 원조라 할 그리스극에서처럼 극작가가 일찍부터 탄생되지 않았다.

참고 자료

`한국현대극작가론- 송영` - 한국극예술학회 편
`송영과 채만식 희곡 연구-김동권` -도서출판 박이정
`수능 언어*논술*구술` - 네이버 카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