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양스포츠(윈드서핑의 이해)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장비의 구분과 명칭
1) 보드 각 부분의 역할
2) 리그 각 부분의 역할

Ⅱ. 세일링의 방향
1) 바람의 방향/코스
2) 불어오는 방향에 따른 바람의명칭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비의 구분과 명칭 윈드서핑은 보드 부분과 리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보드 부분은 대거 보드(dagger board), 스케그(skeg)로 부속되어 있고, 길이 3.6-3.7m, 폭 0.66m, 무게 12kg 정도 된다. 리그 부분은 세일(sail), 마스트(mast), 붐(boom)으로 부속되어 있으며, 중량은 28kg 정도 된다.

1) 보드 각 부분의 역할
(1) 보드(board) 보드는 FRP, 폴리에틸렌 등의 합성수지로 만들어졌으며, 보드의 내부 공간은 부력재로 채워서 탄력을 유지하고 있다.
(2) 대거보드(dagger board) 보드가 옆으로 흐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조종은 세일 부분으로하지만, 대거보드가 있기 때문에 보드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3) 스케그(skeg) 보드가 옆으로 흔들리는 것을 막고, 안전하게 직진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경도 높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다.
2) 리그 각 부분의 역할
(1) 세일(sail) 세일은 바람을 원동력으로 삼아 물 위를 해쳐간다. 세일의 면적은 보통 5.4㎡ 정도이고, 바닷물에 강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다.
(2) 미스트(mast) 마스트는 세일을 세우는 돛대로서 길이를 4-5m 정도이다. 마스트는 다른 부품과 같이 국제 규격에 맞추어 탄력을 지니고 있다.
(3)붐(boom) 돛을 지탱시켜 주며, 세일을 당기고 조작하는 손잡이 기능을 한다. 붐은
활처럼 휜 모양이며, 길이는 2.58-2.63m 이다.
(4)배튼(batten) 세일의 형태를 조정해 주며 뒤쪽 가장자리인 리치(leech)가 바람에 너풀 대는 것을 마고, 바람이 유연하게 흐르도록 해준다.
(5)업 홀라인(uphaul line) 리그 부분이 물에 빠졌거나 넘어졌을 때 물에서 끌어올리고 세일을 세울 때 사용되는 로프

참고 자료

- 인터넷 검색
www.daum.net
www.naver.com
- 국회도서관 전자문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