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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테크닉 부분 요약, 가장빠른수영)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추 진 강 화
제 2 장
저 항 줄 이 기
제 3 장
추진력 강화 저항줄이기

본문내용

□ 추진강화(저항 및 부상)
○ 저 항
저항은 물을 헤쳐 가는 수영 선수의 동작에 가해지는 물의 저항을 규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다.
저항은 수영 선수의 전후에 위치한 물의 압력 차이 때문에 발생한다.
저항력은 항상 동작의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일어난다. 저항력은 물체의 움직임에 맞서는 힘이다. 하지만 저항이 추진을 도울 수도 있다.
물의 저항에 맞서 손과 발을 뒤로 밀침으로써 몸에 가속도를 부여하 전진할 수 있다. 저항력에는 두 유형이 있는데 수영 선수를 묶어 두고 저항력을 저항성 저항 전진가속을 돕는 저항력을 추진성 저항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
○ 부 상
부상은 저항력의 방향에 수직으로 발생하며, 부상도 물체의 양측에 존재하는 압력 차가 포일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 방향의 저항력을 발생시켜 어떤 방향이든 저항력과 수직을 이루며 작용이 발생한다.
○ 추진저항이론
- 수평적인 뒤로밀기(horizontal backward push)
손과 발을 패들처럼 사용하여 물을 수평적으로 잡아당긴 다음 뒤쪽으로 최대한 멀리 밀어낸다.
- 에스 페턴(S Pattern)
선수가 수중 스트로크 시 주기적으로 손의 방향을 바꾸면 몸의 전진을 가속하려고 손과발의 속도를 크게 늘릴 필요가 없다는 판단에 손의 방양을 바꿀시 이미 뒤로 속도가 붙은 물에서 손을 빼어 조용히 또는 느리게 움직이는 물속으로 집어넣을 수 있기 때문에 , 근육을 덜 쓰고도 물을 대체로 후방으로 가속. 그렇게 되면 에스(S)모양의 수중 스트로크를 이용하여 근육에 힘을 덜 가하고도 더 많은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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