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환기 자본주의의 대안:협동조합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전환기 자본주의의 대안으로써의 협동조합

목차

1.전환기 자본주의
2.대안으로써의 협동조합

본문내용

1.전환기 자본주의
전환기 자본주의란 그 명칭에서부터 이전의 자본주의에서의 어떠한 전환을 의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과연 현대사회의 자본주의에서는 과거로부터 무엇이 전환 되고 있는가? 자유방임사상을 중심으로 한 고전경제학에서 세계적인 불황으로 인한 국가의 개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근대를 지나 세계화, 글로벌화를 외치며 국가 간의 경계를 허물고 시장의 원리에 다시금 의지하는 이른바 신자유주의시대가 열렸다.
그러나 지금 또 한 번의 불황이 온 국가에 퍼져가고 있다. 세계적인 경제위기가 대량의 젊은 실업자와, 불안정한 직책의 비정규직을 대량 생산 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2일 `자본주의의 미래(Future of Capitalism) 시리즈를 정리하면서 지난 30년간 세계를 지배해 왔던 미국식 자본주의는 이제 역사의 뒤편으로 물러나야 할 처지가 됐다고 진단했다. 분명 현재의 경제상황은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기하고 있는 자본주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그 모습은 어둡기만 할 뿐 희망이라고는 전해지지 않는다. 자신들의 이해관계만을 생각하고, 경쟁을 중시하며, 성장만을 추구하는 신자유주의적 발상이 과연 더욱 살기 좋은 국가를 만들 수 있을까? 그렇다면 어째서 지금 우리는 너무나 살기 어려운 것인가? 나는 그이유가 국가는 기업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기업은 대체로 유능하고 건강한 직원들만이 있다. 그러나 국가에는 어린이와 노인, 장애우등 많은 사회적인 약자가 존재 한다. 이들을 모두 아우르며 살아간다면 경제적 의미의 성장과 효율은 절대로 달성될 수 없을 것이다.
현재 많은 국가와 정부들이 국가를 하나의 기업으로 보고 경영하려고만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조세훈 (2008) 「협동조합 지역사회 만들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