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유물사관 순환론적 사관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물사관과 순환론적 사관에 대해 쓴 글입니다.
유물사관, 순환사관 각각 5페이지씩 썼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순환론적 역사관
1. 고대 동양세계의 순환론
2. 고대 그리스 ,로마의 순환론
3. 슈펭글러의 순환론적 역사관
4. 토인비의 문명사관
Ⅲ. 유물론적 역사관
1. 유물사관의 기본적 명제
2. 사적 유물론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역사관이란 인류역사 전체를 통일적으로 관찰하는 하나의 사고체계를 갖춘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하나의 역사관은 여러 사건들과 시대들, 민족들과 문화권들의 역사들을 각각 별개적으로 관찰하며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모든 사건들, 시대들, 민족들, 그리고 문화권들의 역사들 전체를 일정한 체계 속에서 통일적으로 이해하는 하나의 사상이다. 따라서 그것은 모든 역사들을 일정한 원리에 따라서 관찰하고 해석하는 하나의 사고형식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역사관은 일반적인 의미의 관점이나 관찰양식과는 다르다.
역사가는 개별적인 사물들에 대한 단순한 관찰에서와는 달리 연구대상으로서의 역사사건을 한편으로는 인간적⦁물질적⦁자연적 힘들의 연관적인 작용과 또한 해당시대의 다른 사건들과의 복합적인 관계 속에서 생성된 것으로 보아야 하며, 또 한편으로는 그것의 작용과 영향관계를 전후시대의 사건들과의 연관관계 속에서 파악해야만 한다. 요컨대 역사가는 자신의 연구대상을 역사진행의 복합성과 연속성 속에서 관찰해야 한다. 더욱 바람직한 것은 그가 개별사건들과 민족들, 시대들과 문화권들을 인류역사 전체의 흐름 속에서 관찰할 수 있는 경지로까지 나아가는 일이다. 역사가에게 이상과 같은 관찰을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역사관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한 개인에게서 작용하는 관점과는 달리 인류역사 전체를 통일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하나의 사상과 사고의 틀을 갖춘 것이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4대 역사관은 기독교 사관, 유물 사관, 순환론적 사관, 관념 사관이다. 다음 4가지 사관중 이 글에서는 토인비의 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순환론적 사관과 막스의 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유물사관을 살펴보려 한다.


Ⅱ. 순환론적 역사관

순환론적 역사이해란, 역사는 비슷한 유형의 사건들이 반복되면서 다시금 출발점으로 회구하는 형식으로 전개되고 있다고 파악하는 태도이다. 이러한 태도는 기원적 5세기경부터 그리스 역사가들에게서 나타났다. 당시의 그들은 역사에는 여러 신들의 힘이 개입하고 있다고 믿는 신화적 역사이해 태도를 막 벗어나면서 처음으로 역사를 인간의 의지와 행위를 중심으로 하여 파악하는 이른바 인간주의적 역사이해를 세우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순환론적 이해태도는 기원전 6세기경까지 지속되고 있었던 신화적 역사이해가 인간주의적 역사파악에 의해 극복될 때 등장한 것으로서, 역사진행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최초의 형식이었다

참고 자료

⦁데이빗 베빙턴 지음, 김진홍, 조호연 옮김,《역사관의 유형들》, IVP, 1997.
⦁임희완,《20세기의 역사철학자들》,건국대학교출판부, 2003.
⦁이상신, 《서양사학사》, 신서원, 1993.
⦁-----, 《역사학개론》, 신서원, 1994.
⦁한영우, 《역사학의 역사》, 지식산업사, 2002.
⦁최재근, 《역사철학강의》, 동풍, 1995.
⦁W.H. 왈쉬 지음, 김정선 옮김, 《역사철학》, 서광사, 1989.
⦁권태경,《대학청년들을 위한 기독교 세계관과 역사》, 그리심, 2002.
⦁임희완,《역사학의 이해》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A.J토인비 지음, 최혁순 옮김 《역사와 세계와 인류》, 집문당, 1993.
⦁류영박,《역사이론》, 푸른사상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