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2장 물지로간련장애와 섭식장애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9.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역동정신의학 3판 12장 요약글입니다.

목차

Ⅰ. 물질관련장애
1. 알코올중독증에 대한 정신역동적 접근
2. 물질남용자들에 대한 정신역동적 치료
Ⅱ. 섭식 장애
1. 신경성 식욕부진증 (Anorexia Nervosa)
2. 신경성 대식증 (Bulimia Nervosa)

본문내용

본 장에서는 명백한 자기파괴적 증상들을 보이는 화학물질을 섭취함으로써 중독이나 생명을 위협하는 신체적 문제들 및 정서적 문제들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하는 물질남용 장애와 과식, 의도적인 하제사용 및 섭식중단으로 정의되는 섭식장애를 다룬다. 두 진단 모두 정신역동치료자들에게는 복잡한 문제를 제기한다. 이들 질환에서 역동치료의 역할은 무엇인가? 어떤 면에서는 정신역동적 이해가 물질중독이나 섭식장애의 치료 자체와는 별 관계가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많은 임상적 및 연구문헌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Ⅰ. 물질관련장애
역동정신과의사들은 알코올중독증을 치료하려는 노력을 하면서 좌절을 맛보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노력을 포기하거나 피하려고 할 것이다. 재발도 잦고 무의식적 동기를 해석하여도 음주행동 자체에는 별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정신건강전문가들에게나 전체 사회에서 알코올중독증의 정신역동적 모형은 회의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도덕모형(moral model)과 질병모형(disease model) 두 가지 모형이 지지를 받고 있다. 도덕 모형은 알코올중독증자가 자신의 질환에 대하여 전적인 책임을 져야하는 것으로 본다. 이런 관점에서 알코올중독증자는 단지 자신의 즐거움을 찾는 데만 관심이 있고 타인들의 기분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 쾌락주의자이다. 이 모형은 자제력의 상실이 죄악과 밀접한 연관이 있고 따라서 사법적 처벌이 이들을 다루는데 가장 적절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음주행동을 중단하는 것은 약해진 자제력을 극복함으로써 자립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주친목(Alcoholics Anonymous, AA)의 현저한 성공으로 알코올중독증의 질병모형을 찬성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 모형은 질병에 대한 환자의 책임을 면제해 주고 있다. 알코올중독증자는 외부적 물질에 의한 중독에의 유전적 소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취급되며 심리적인 요인들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본다. 이 모형은 최근의 알코올중독증자 자녀들에 대한 유전학적 연구에 의하여 지지를 받고 있다. 알코올중독증자인 부모와 떨어져서 성장했을 경우에도 이들의 자녀들은 성인이 되어 알코올중독증이 되는 가능성이 높았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