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5장 역동정신의학에서의 치료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역동정신의학 3판의 5장 요약글입니다.

목차

1. 역동적 집단 정신치료
2. 가족치료와 부부치료
3. 역동적 약물치료

본문내용

1. 역동적 집단 정신치료
집단정신치료는 환자에게 그들이 행하는 역할, 그들이 집단에게 갖는 기대와 무의식적 환상들, 집과 직장에서 다른 사람과 같이 살면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가지고 집단에서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 집단경험의 특수한 면
제 1차 세계대전 후 Bion은 Tavistock Clinic에서 소집단에 대한 경험을 하게 되었다. 그의 집단에 대한 이해는 모든 집단이 ‘작업집단(work group)`과 ’기본적 가정집단(basic assumption group)`으로 기능한다는 관찰에 근거한다. 작업집단의 경우 실제적인 작업을 하는 집단이고 작업의 완성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기본적 가정에 방해받지 않고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작업하는 집단은 거의 없다.
기본적 가정이란 것은 집단이 ‘가정 양식(as-if manner)`으로 행동하도록 이끄는 무의식적 환상을 말한다. 기본적 가정은 의존, 응정/도피, 짝짓기 등 3가지로 구분된다. 이러한 분명한 감정상태들은 그 근원이 무의식적인 것이지만 집단의 행동으로부터 쉽게 추측될 수 있다. 이러한 가정은 작업집단을 탈선하게 하고 작업의 완성을 방해한다. 정신치료집단에서 기본적 가정이 발생하면 서로의 문제를 이해하는 작업이 그 괘도를 이탈하게 된다. 그러나 Freud가 정신분석에서 전이가 장애가 아니고 하나의 유용한 치료적 도구가 된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처럼, Bion은 기본적 가정 자체가 집단구성원 개개인이 집단 안에서 스스로 이해하는데 있어서 엄청나게 큰 가지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의존’ 가정의 예는 우울성 불안에 대한 하나의 방어군집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환자들은 자신이 약하고 무지하며 서로 도울 능력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며, 치료자를 신처럼 바라보고 전적으로 의존한다. 이들의 저변에 깔려 있는 두려움은 구강기적 욕구 등의 자신의 탐욕이 치료자를 삼켜버려 자신들이 버려지게 되지는 않을까 하는 것이다. 무의식 수준에서는 자신의 어머니인 치료자를 파괴할지도 모른다는 가능성과 관련도니 불안과 죄의식에 대하여 방어하기 위해서 환자들은 치료자가 언제나 자신과 함께 있을 것이며 언제나 정확한 대답을 가지고 있는 지치지 않는 전지전능한 사람이라고 믿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