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생아실 미숙아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08.07 |등록일 2009.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신생아실 미숙아 케이스 스터디
진단 3개

목차

Ⅰ. 문헌고찰
미숙아(premature)
호흡곤란 증후군 (RDS,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Ⅱ. 간호기록
1. 일반적인 사항
2. 간호사정
3. 간호중재
Ⅲ. 임상검사
Ⅳ. 투약
Ⅴ. 간호진단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미숙아(premature)


1. 정의

미숙아란 저출생 체중아나 조산아를 통칭하여 부르는 용어로 출생시 신체 장기가 미숙하여 각종 질병에 걸릴 이환율이나 사망률이 높다.
특히 호흡기 질환, 뇌실 내 출혈, 감염 및 괴사성 장염 등에서 오는 문제들이 많이 발생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신생아 집중치료법의 발전으로 생존율이 급격히 향상되어 출생체중이 1,000gm 이하인 경우에도 잘 자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다.
출생체중이 2,500gm 이하이거나 재태기간(임신기간)이 37주 미만인 경우를 통칭한다.

2. 빈도

미숙아의 출생 빈도는 약 6∼8%를 차지하는데 신생아의 평균 체중이 큰 미국 각국에서는 6% 전후로서 그 빈도가 약간 낮다. 그러나 사회적, 경제적 환경 등에 의해서도 차이가 있으므로 보고자의 빈도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① 평균 출생 시 체중은 남아가 여아보다 크므로 미숙아는 여아에서 많다.
② 출생순위로는 첫아기에서 많다.
③ 임부의 연령별로는 17세 미만, 35세 이상에서 출생하는 신생아에서 미숙아율이 높다.
④ 단태, 쌍태별의 빈도로는 미숙아의 10.6%가 다태에서 출생한 신생아로서 빈도가 높다.
⑤ 재태 기간은 짧을수록 미숙아의 출생 빈도가 높으나 재태 44주 이후가 되면 재태 40∼43주에 비하여 미숙아의 출생 빈도가 높다.
⑥ 사회적 환경으로서는 빈곤한 가정에서 빈도가 높고, 또 직장이 있는 어머니에서 빈도가 높다.

3. 원인

1) 모체 / 생리적 : 이전의 미숙아 분만경험. 모체영양부족, 입덧/임신오조, 152㎝ 미만의 키, 유산 또는 사산, 저출생체중아 분만 경험, 임신중독증, 20세이하 또는 35세이상의 산모연령, 불충분한 체중증가, 감염에 대한 비면역상태, 태반조기박리 혹은 전치태반, 유해물질 노출, 양수과다증, 섬유증, 산전출혈, 양수조기파수, 저혈압, 출산력, 자발적 분만개시, 자궁내감염, 자궁허약, 모체의 신장, 심장질환, 동종면역, 비뇨생식기계 기형 또는 수술, 빈혈이나 비정상 헤모글로빈, 마지막 출산후 1년미만, 임신전 체중 45.5㎏미만
2) 모체 / 사회 심리적 : 편모, 약물남용, 낮은 사회경제상태, 소수인종상태, 과다업무, 낮은 교육수준, 장시간 과로, 통근 등
3) 태아 : 다태아, 태아절박가사, 32주에 머리 하강, 태아기형, 태아 적아구증, 염색체 이상, 감염 등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