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포트] Sell&Spin 광고의역사 감상평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Sell&Spin 광고의역사" 동영상 1,2부를 보고난 후 감상평.
*** 3천년 전 바빌로니아에서 근대 미국사의 신문-잡지-라디오-TV에 이르는 광고역사.
*** 광고학, 미디어와광고 등의 강의 레포트에 적합합니다.

*** 2007년도의 인터넷광고표를 기초로 한 광고의 발전에 대해서도 논했음.
*** “Never Changing, Always Changing" 앱솔루트보드카를 통한 광고 소구의 사례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것은 감탄과 과장 그리고 심지어는 왜곡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광고에 대한 이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된다. 이미지와 말로써 사람의 무의식 속을 파고들어, 눈을 즐겁게 하여 소비를 촉진 시키는 광고. 그 역사에 관한 이야기이다. 광고는 나만을 위한 것이라는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고 한다. 실제로 광고는 아주 매력적인 이야기만으로 가득차 있다. 이 광고는 대체 어떻게 시작되어, 어떻게 발전한 것일까.
이 영상은 첫 도입부에서 광고가 얼마나 우리 사회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가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미디어연구에 의하면 미국인 1인당 하루에 접하는 광고 수는 3000개 이상 이라고 한다. 20세기 초 미국에서 지출된 광고비는 4억5천만 달러, 그러나 근래에 들어 전 세계적으로 광고에 지출된 비용은 4500억 달러라고 한다. 단순계산으로 100년만에 1000배정도 급증한 것이다. 또한 미디어 연구에 따르면 현재 미국인 1인이 하루에 접하는 광고 수는 3천개라고 한다. 광고는 이제 땅바닥에도 담벽에도 빌딩에도, 심지어는 하늘까지도 잠식하여 있다. 이렇듯 이제 우리 사회는 어느 곳에 가서든 광고를 접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했다.
물론 광고가 20세기 미국에서 시작된 것은 아니다. 고고학자들에 따르면 3천년 전 바빌로니아에서는 포도주를 광고하였으며, 폼페이 성벽에서는 1세기경의 선거, 운동, 연극 등의 광고를 발견 했다. 또한 문맹들을 위해 인간을 이용해 만든 광고인 ‘소리꾼’도 있었다. 이 소리꾼들은 타국 땅에서 수입해오는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 악사들과 함께 큰 소리를 외치며 돌아다니며 광고를 하였다고 한다. 이 뿐만 아니라 중세시대의 광고는 이발소의 회전막대나 전당포의 마크등이 있는데 이는 지금까지도 남아 있다. 이는 광고가 경제사회에 얼마나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지를 말해준다. 소비가 있는 곳에 곧 광고가 있는 것이다. 사실 발견은 되지 않았지만 더 먼 과거, 물물교환의 시대에도 자신의 물건이 좀 더 가치있어

참고 자료

Sell & Spin 광고의 역사 [동영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