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학용어 해설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미학용어 해설

목차

● 모방/모사
● 숭고
● 아방가르드
● 아우라
● 아플론적/디오니소스적
● 퍼포먼스
● 포스트모더니즘
● 데카당스
● 페미니즘
● 페러디
● 관조
● 파토스
● 위트
● 키치

본문내용

 모방/모사
-모방(심리학) [模倣, imitation] :심리학에서 다른 사람이나 동물의 행위를 보고 자극을 받아 비슷한 행위로 재현하거나 실행하는 일.
본질적으로 모방에는 모방자의 주의와 반응을 인도하는 모델이 있다. 기술적(記述的)인 용어로서 모방은 넓은 범위의 사회적 적응을 말한다. 자연서식지에서 포유동물을 관찰해보면 나이 든 동물의 행동을 어린 동물이 그대로 따라하거나 어린 동물들끼리 장난치며 서로 흉내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사람들 사이에서 모방이라는 말은 넓은 범위의 행동을 기술하기 위해 쓰여져왔다. 무의식적·수동적으로 학습된 사회적 행위를 재현하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과 습관을 신중하게 받아들이는 행위는 물론, 다른 사람이 하품할 때 따라서 하품을 하는 따위의 일상적 경험까지도 모방에 포함된다. 유아들을 연구해보면 생후 6개월이 지나면 그들이 주변 사람들의 표현동작, 즉 팔을 들어올린다든가 웃는다든가 말하는 것 등을 모방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생후 2년째가 되면 다른 사람들이 사물에 대해 반응하는 것을 모방하기 시작한다. 성장함에 따라 아동에게는 모든 종류의 행동 모델이 제시되는데 그 대부분은 아동이 접하는 문화인 신체자세, 언어, 기본적 기능들, 편견과 즐거움, 도덕적 이상과 금기사항 등에 의해 규정된다. 아동이 이를 모방하는 것은 그의 욕구가 보상과 벌을 통해 어떻게 사회적·문화적으로 지도되고 통제되는가에 따라 주로 결정된다. 모방이란 확립된 사실이다. 그러나 사람들간의 사고와 행위에 획일성 또는 유사성이 있다고 해서 이것이 반드시 동일하거나 유사한 심리학적 동기 또는 기제(機制)에서 나옴을 뜻하지는 않는다. 상황, 충동, 학습된 적응방식의 차이는 때로는 너무 복잡해 모방만으로는 쉽게 설명할 수 없다. 초기의 여러 심리학자들은 모방이 본능 또는 타고난 소질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했으나 그뒤의 심리학자들은 모방을 사회학습으로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