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임의 원인과 정의 검사방법 및 치료방법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불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목차

1. 불임의 정의
2. 불임의 원인
1) 남성측 불임의 원인
2) 여성측 불임의 원인
3. 불임 검사의 종류
1) 남성측 검사방법
2) 여성측 검사방법
4. 불임 환자의 치료
1) 남성 불임의 치료
2) 여성 불임의 치료

본문내용

1. 불임의 정의

불임이란 일반적으로 결혼 후 원만한 부부관계를 가져도 1년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로 엄밀히 말해 병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지만 일정기간이 지나도록 임신을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 일정기간을 보통은 1년으로 보지만 의사들에 따라서는 2~3년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인 경우 결혼 후 1년 내에 85%정도가 임신을 하게 되며 임신 가능성은 결혼 1개월 내에 25%, 6개월 내에 70%, 1년 내에 85%정도 된다.
불임은 남녀 모두에게 또는 남자나 여자 쪽에 원인이 있는 경우로 분류되며 남자 쪽에 불임의 원인이 있을 때를 남성불임증, 여자 쪽에 불임의 원인이 있을 때를 여성 불임증 이라 한다. 그리고 이전에 임신한 경험이 없는 경우는 1차성 불임으로 이전에 임신의 경험이 있는 경우는 2차성 불임이라고 말한다.
불임의 빈도는 결혼한 부부의 약 10~15% 정도이며 연령이 높아질 수 록 불임의 빈도는 높아진다. 남녀의 임신능력은 남녀 모두 24세에 최고가 되며 이후 매 5년마다 임신에는 2배의 기간이 더 필요하며 35세 이후의 임신능력은 급격히 저하된다.

2. 불임의 원인



불임의 원인을 간단히 살펴보면 여성측 요인 40%, 남성 측 요인 40%, 양측 요인 10%, 원인 불명 10% 정도의 비율을 보인다.


1) 남성측 불임의 원인

① 정자 생산의 문제

남성불임은 정자 생산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선천적으로 고환발육이 부진한 사람, 결핵과 같은 전신질환을 앓은 사람, 고환염을 앓은 사람 가운데는 정자생산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당뇨병과 같은 내분비질환이 있거나 뇌하수체, 부신, 갑상선등의 호르몬 이상과 약물중독이 있으면 정자의 생산기능이 떨어진다.
그 외에 방사선 조사를 많이 받으면 정자가 사멸할 뿐 아니라 고환의 기능이 파괴되어 정자를 생산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② 정자 수송의 문제

고환에서 건강한 정자를 생산하여도 정자의 수송로가 막혔다면 정자는 밖으로 나올 수 없다. 선천적으로 정관기형이거나, 가족계획의 목적으로 정관수술을 받은 경우 사정이 되어도 정액 속에는 정자가 없는 무정자증이 되고, 성기결핵이나 임질, 외상 또는 기타의 질병으로 정자의 통로 역할을 하는 정관이 막히면 정자가 밖으로 나올 수 없어서 임신이 될 수 없다.

③ 정액성분의 이상

수정에 필요한 정자는 단 한 마리이지만 한 마리의 정자가 수정에 성공하기 위하여서는 수많은 정자의 희생이 뒤받침 되어야 한다.
정액성분은 1회의 사정을 기준으로 정액량 2∼4ml, 정자수 5000만/ml, 정자 운동율 80%이상, 기형정자 10%이하가 정상이다.
정자는 핵질로 되어 있어서 자체로는 에너지원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사정 후 정액의 10%에 달하는 정자는 정액의 약 90%에 해당하는 정낭, 전립선, 요도 등의 분비물에 의하여 영양을 공급받아 활동합니다. 따라서 정자성분에 이상이 있으면 정자의 활동력, 즉 수정능력이 떨어진다.
각종 호르몬제와 약물 혹은 화학물질 등을 남용하거나 영양장애등으

참고 자료

http://blog.daum.net/e-vven/17202312
http://blog.naver.com/thewise01?Redirect=Log&logNo=60051841622
http://www.seoulhanbangclinic.com/bulim/03.html
http://moaobgy.com/moa/menu04/menu04_04_2.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