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수술실 case study tonsilectomy 편도선절제술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6.02 | 최종수정일 2018.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수술실 case study tonsilectomy 편도선절제술

목차

(1) 편도의 위치 및 기능
(2) 편도선염
1) 정의
2) 증상
3) 원인
4) 종류
5) 합병증
6) 치료
(3) tonsillectomy (편도적출술)
2) 적응증
3) 금기증
4) 수술 전 준비사항
5) 수술 시 생길 수 있는 합병증
6) 마취종류 : 전신마취
7) 마취방법 및 약제
8) 수술 중 사용물품 및 약물
9) 수술체위
10) 수술과정
11) 수술 후 간호
(4) 결론 및 제언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편도의 위치 및 기능
편도조직에는 잘 알려져 있는 구개편도와 아데노이드가 있고 그 외에도 설편도, 측인두대 (lateral pharyngeal band) 등이 있다. 우리가 목감기에 걸렸을 때 목이 아픈 것은 이들 편도 조직이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어서 염증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들 편도는 임파구(백혈구의 일종)들이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는 조직으로, 정상적으로는 이들 편도가 상기도 감염(감기)에 대한 방어 체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들 편도들과 같은 일을 담당하는 작은 림프조직들이 있어, 이들 모두를 통틀어서 발데이어 편도환(Waldeyer`s ring)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반복적인 상기도감염 시에는 이들 편도가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져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이들 편도 조직은 3~4세 때부터 활발히 증식하기 시작하여 사춘기 이후에 성장을 멈추는 경향이 있다. 편도선염이 주로 이런 연령층에서 문제가 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이다. 특히 아데노이드는 사춘기 이후에는 거의 전부 퇴화되어 찾아보기 힘들게 된다. 하지만 다른 편도조직은 사춘기 이후에도 남아있게 되며 사람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존재한다. 우리가 수술로 제거 할 수 있는 편도 조직은 구개편도와 아데노이드이다.

(2) 편도선염

1) 정의
구개편도선이 빨갛게 붓고 목구멍이 아프며 고열이 나는 병이다. 구개편도는 목구멍의 안쪽에 있는 약간 둥근 모양의 조직으로 보통 편도선이라고 하는 것이다. 보통 편도염이라 하면 구개편도염을 말한다.


2) 증상
편도선염의 증상은 자체가 감염원이 되어 유발하는 증상, 즉 고열을 동반한 목 부위의 통증이다. 급성으로 앓고 지나갈 수도 있으나 만성화되면 반복적인 열 감기를 자주 앓음으로써 일 년 내내 감기에 시달리게 되며 또한 편도가 비대해져 편도비대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참고 자료

중앙건강백과
수술실 간호 지침서/대한간호협회/1973/수문사
Mosby`s medical nursing & allied health dictionary/2002/현문사
성인간호학/서문자 외/2004/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