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유아특수교육에서 의사소통 장애 부분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정의
2. 의사소통 장애의 분류 및 특성
가. 조음-음운론 장애
나. 유창성과 말시기 장애
다. 음성장애

본문내용

의사소통의 혼란을 탐색하기 전, 의사소통, 말, 언어 등 ‘말하는 것을 지칭할 ’때 흔히 사용되는 용어들을 구분 지을 필요가 있다.
의사소통은 말과 언어, 강조, 비율, 억양, 음질, 듣기와 이해, 얼굴표정, 몸짓 등을 통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말, 쓰기, 비형식적 몸짓, 점자 등을 통해 의사소통한다. 어떤 형태의 전달방식을 취하든 의사소통은 송신자, 메시지, 수신자 등 세 가지 요소를 갖는다.
말은 운동 활동과 인지적 과정의 산물로서, 음의 체계적인 산출이다.
․ 호흡(respiration)은 음을 생성하는 에너지를 산출한다.
․ 발성(phonation)은 음의 생성이다.
․ 공명(resonation)은 음성에 독특한 특성을 부여한다. 공명은 음이 음을 보존하고 집중하 는 강(cavity)과 머리와 목의 뼈들을 여행한 산물이다.
․ 조음(articulation)은 말을 구성하는 음소로 음을 형성시키는 입과 혀의 움직임이다.*Freeman은 어음(speech sound)을 산출하게 하는 운동 활동을 네 가지로 기술하였다.
언어는 의미의 표현과 수용에 사용되는 조직화된 상징체계로써, 말이 의미를 가지면 언어가 된다.
<여기부터 의사소통장애란????>
- 말, 청력, 언어에 이상이 있는 장애이다. 즉, 발성기관을 통해 산출되는 말이나 뇌 중 추신경이 움직이는 언어나 청력, 청지각 등에 문제가 발생하여 의사소통능력에 지장을 가져오는 것을 의미한다.
- 정상적인 말과 언어의 습득과정이 파괴될 때, 혹은 생성과 이해가 어떤 연령에서 기대되는 것으로부터 일탈될 때 일어나는 의사소통 행위이다.
- 의사소통장애는 송신자와 수신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송신자(화자, 저자)는 언어, 연령 혹은 문화의 면에서 부적절한 메시지를 만들고, 수신자(청자, 독자)는 그 메시지의 단위들, 형식 혹은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장애를 가진 사람은 그들이 말하고 싶어 하는 것을 말할 수 없거나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전부 말할 수 없고 청자는 그들이 말한 전부 혹은 일부를 알아들을 수 없다.>
- ASHA(미국말청각협회)는 의사소통 장애를 “조음, 언어, 음성 혹은 유창성의 결함”으로 정의하였다. *조음; 음성학에서 발성기관(후두, 인두, 구강, 비강)이 이루는 형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