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목재가구와 목조주택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2 | 최종수정일 2013.1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2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목재가구와 목조주택에 대한 리포트

목차

[목재가구]
1.목재가구
2.목재가구의 역사
3.목재가구의 장점
4.목재가구의 단점과 대책
5.목재가구의 생산법
6.목재가구의 응용품
7.목재가구에 쓰이는 목재의 종류와 특성
8.목재가구의 손질방법
9.목재가구에 적합한 환경
10.목재가구 구입요령
[목조주택]
1.목조주택
2.목구조
3. 목조생활이 인간생활에 유익한 점
4.목조주택의 특징 및 장점
5.목조주택의 환경친화성
6.목조건축의 경제성
7.목구조의 안전성
8.목조건축의 현황과 전망
9.목조주택의 유지관리

본문내용

[목재가구]
1.목재가구
오래 전부터 오늘날까지 가정에서 사용되는 가구의 대부분은 목재이다. 양식 가구의 재료로는 종래 졸참나무 ·너도밤나무 ·자작나무 ·벚나무 등의 광엽수 목재가 쓰였으나, 국내의 재료가 부족하여 현재는 나왕 ·티크 ·월넛 등을 수입하여 사용한다. 한국 전통 가구 재료는 전나무 ·오동나무 ·느티나무 ·단풍나무 ·은행나무 ·호두나무 ·소나무 등이 쓰였으며 특수한 것에는 자단(紫檀) ·흑단(黑檀) 등의 고급재가 쓰였다. 목재의 최대 장점은 목재 특유의 무늬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지만, 반면에 뒤틀리기 쉽다는 결점이 있다.
[목조주택]
1.목조주택
목조주택이란 주택의 주요구조부가 목재로 이루어진 것이다.
주택의 주요구조부란 외부에서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하거나 다른 구조부재로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부분을 의미한다. 따라서 일반주택의 경우에는 기둥, 보, 서까래, 장선, 샛기둥(Stud) 등의 부재가 주요구조부에 해당되며 건물을 지지하는 기능의 하중을 어느 재료가 담당하느냐 하는 것으로 분류한다.
따라서 목조주택이란 건물에 작용하는 하중을 목재가 담당하는 주택을 의미한다.
목조주택은 외부에서 보이는 목재의 유무와는 상관이 없으며 내부적으로 하중을 지지하는 부재가 목재인 경우에만 목조주택에 해당한다.
현재 국내의 휴양림이나 국립공원 등에 구조부는 콘크리트로 하고 외부에만 통나무 반쪽을 붙여놓은 주택을 통나무 주택이라고 소개하는데 이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목조주택이라고 할 수 없다. 겉모양만 통나무주택을 본뜬 콘크리트주택인 것이다. 일반주택 중에서도 외장재만 목조주택용 외장재를 사용한 주택이 가끔 건축되고 있으며 이를 목조주택이라고 선전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 주택은 진정한 목조주택이라고 할 수 없다.
구조재가 목재로 건축된 경우에 한해서만 목조주택이라 불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