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를 키워드 별로 정리한 파일입니다.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교육학 공부하시거나 교육사회 수업 들으시는 분들 다운받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교육사회에서 나오는 키워드별로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어 공부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목차

해석학 解釋學 (hermeneutics)
상징적 상호작용 象徵的相互作用 (symbolic interaction)
지식사회학 知識社會學 (sociology of knowledge)
상관주의 相關主義 (relationalism)
사회유기체설
콩트 [1798.1.19~1857.9.4]
실증주의 實證主義 (positivism)
분석철학 分析哲學 (analytic philosophy)
프랑스혁명
.
.

본문내용

해석학 解釋學 (hermeneutics)

개요 : 문헌은 물론 널리 인간정신의 소산(所産)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기술론.


해석학의 사상은 멀리 그리스까지 거슬러올라가지만 학(學)으로서의 체계화는 19세기에 와서 A.뵈크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그의 저작 《문헌제학(文獻諸學)의 총람(總覽) 및 방법론 Enzyklop嬉die und Methodologie der philologischen Wissenschaften》(1877)은 이 학문의 고전이 되었다. 그 동안 우화(寓話) 해석의 문제를 중심으로 한 고대의 해석학에서 중세에 조직화된 교부신학적 해석학을 거쳐, 성서나 고전의 올바른 해석을 중시하는 근대의 신학적․인문주의적 해석학이 성립되었고, 뵈크, F.슐레겔, F.슐라이어마허 등에 의하여 이해와 해석의 보편적 이론으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해석학은 그대로는 반드시 철학의 문제가 될 수 없음에도 슐라이어마허와 뵈크의 영향을 받은 W.딜타이에 의하여 역사적 정신과학의 방법론적 기초로서 확립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다시 E.후설의 현상학(現象學)의 영향을 받아 독자적인 존재론을 구축한 M.하이데거는 그의 존재론의 방법을 `해석학적 현상학`이라 부르고, 해석학을 인간의 역사적 세계를 심리학적으로 해석하는 딜타이의 방법에서 존재의 의미를 실존론적으로 해석하는 철학 자체의 방법으로 심화시켰다.

`선(先) 이해`를 적극적으로 해석의 전제로 인정하는 하이데거의 `해석학적 순환` 사상을 H.G.가다머는 그의 《진리와 방법》(1960)에서 `전통`의 적극적 이해에 적용하여 일반적인 해석학의 이론을 확립하였다. 그후 K.O.아펠, P.리쾨르 등의 활동에 힘입은 해석학은 고전학․정신분석학․교육학․법학․신학 등 넓은 영역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분석철학(分析哲學)이나 이데올로기 비판과의 대결을 거쳐 역사와 실존 양면에 걸쳐 언어를 넓고 깊게 묻는 현대의 가장 새로운 철학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