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달이론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Marcia 자아정체감 이론
Erikson 사회발달이론
Piaget 인지발달이론

목차

1. 청년기 자아정체감의 4가지 수준
2.Erikson 발달이론
3.Piaget 인지발달이론
4.도덕적 개념이 발달하는데 어떠한 사회적 경험이 필요하다고 Piaget이 주장했는가?

본문내용

1. 청년기 자아정체감의 4가지 수준
-Marcia 자아정체감 이론
ⓐ정체감 혼미(identity diffusion) : 이 상태에 있는 청소년들은 삶의 목표와 가치를 탐색하려는 시도를 보이지 않으며, 자신의 생애를 계획하고 설계하려는 욕구가 부족하며, 관념에 대한 관심이 낮다. 이들 청소년들은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없거나 부모로부터 거부당한 것으로 느끼는 경우가 많고, 자아존중감이 낮으며, 흔히 혼돈과 공허감에 빠져있다. 정체성 혼미는 청년초기에 가장 보편적이지만 정체성 혼미는 정체성 탐색과정의 가장 낮은 단계에 속하며, 그대로 방치해두면 부정적 정체성으로 빠져들 위험이 있다. 방향성이 결여되었으며 정치적, 종교적, 도덕적 문제, 심지어 직업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이 없다. 또한 일을 해도 왜 하는지를 모르며 다른 사람이 어떤 일을 왜 하는지에 관심이 없다.
ⓑ정체감 상실(identity foreclosure) : 충분한 자아정체성의 탐색 없이 지나치게 빨리 정체성 결정을 내린 상태를 지칭한다. 이 지위의 청년들은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지 않았으면서 자신의 삶의 목표를 확립하고 몰입한다. 이들은 흔히 부모가 기대하거나 선택한 생애과업을 대안적 가능성의 검토 없이 수용한다. 다른 지위에 비해 사회적 인정의 욕구가 강하고,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에 따라 생애의 방향을 결정하고 있으며, 부모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부모의 과업을 물려받거나, 일찍 결혼하여 안정된 가정을 꾸려나가는 청년들에게서 가장 흔히 발견된다. 이들은 청년기를 매우 안정적으로 보내는 것 같으나, 성인기에 뒤늦게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직업이나 이데올로기에 전념하고, 스스로 삶을 구성하는 과정이 결여되었다(심각하게 생각하거나 의문을 가지지 않고 타인의 가치를 받아들임.) 또한, 자신의 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상실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