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NBR 실습 케이스 스터디 (rensient tachypnea of the new born)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9.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NBR에서 실습하면서 TTN 환아를 대상으로 한 케이스 스터디 자료 입니다.
사진 자료까지 첨부하고
면밀한 관찰로 인해 탄탄하게 작성한 자료예요.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1. 호흡기계 해부생리
2. 신생아 호흡계
3. 신생아 일과성 빈호흡

Ⅱ. 본론
1. 간호사정
1)객관적 자료
(1)임상 검사 자료
(2)약물 사용 시 자료
2)주관적 자료
2. 간호진단 및 중재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신생아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도 즉각적인 생리적 변화는 호흡의 시작이다. 원래 태아의 폐는 액체로 가득 차 있다. 이러한 상태에서 신생아가 출생시에 산도로부터 가슴(chest)이 나올 때, 폐에서 코와 입을 통해 체액이 압착되어 나오게 된다. 가슴의 완전한 출산 다음에는 활발한 흉곽의 반동이 일어나게 됨으로서 호흡이 이루어지게 된다.
TTN(신생아 일과성 빈호흡)은 신생아의 호흡기 질환중 비교적 흔하고 경한 질환으로서
발생 원인은 출생시 폐포 내에 있는 폐액의 흡수지연 때문이다.
주로 만삭아 혹은 거의 가까운 만삭아(Near term), 큰 미숙아에게 발생하나 최근에는 미숙아에서도 나타나며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기, 경산부의 아기, 산모의 마취에 의한 과진정으로 복압이 감소된 경우, 둔위 분만, 주산기 가사, 산모의 당뇨병 등의 병력이 있는 경우에 발생 빈도가 높다.
빈호흡, 경한 흉골함몰, 경한 청색증, 산소요구량 FiO₂0.4이하로 필요로 함을 특징으로 하며 출생 이후부터 생후 2, 3일 이내에 생기는 것이 보통이고 숨을 비정상적으로 아주 빨리 쉬면서 앓으나 열은 나지 않는다. 2, 3일간 앓다가 자연히 회복되는 것이 보통이며 일종의 신생아의 폐렴이나 특발성 호흡곤란 증후군의 일종으로 취급하기도 한다. 이 병의 증상은 특발성 호흡곤란 증후군의 증상보다 훨씬 경미하다.
타 질환의 경우에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증상이 악화되지만 이 질환은 시간의 경과에 따른 증상의 진행이 없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즉, 빈호흡 등은 계속되나 호흡 곤란의 이학적 소견이 뚜렷해 진다는든지 동맥혈 가스 분석상 현저한 이상을 나타내는 경우는 드물다. 결국은 임상겸사, 검사소견, 방사선 소경을 종합하여 후향적으로 진단함이 현명하다.
따라서 본 팀은 이러한 문제의 이론적 지식을 함양하여, 직접 대상자를 통해 문헌에 나타나는 양상을 비교를 해보고, 또한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방법을 습득하여 보다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