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6개 광역자치단체 고령화지수&노령화지수 비교분석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6개 광역자치단체를 고령화지수와 노령화지수 각각 구해서
수도권과 비수도권, 영남과 호남, 호서와 호남, 중부와 남부지역으로 나눠
비교 분석하고, 그 함축적 의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1. 고령화 사회의 개념
2. 고령화 사회의 발생원인

Ⅲ. 본론
1. 16개광역자치단체의
고령화지수&노령화지수비교분석
2. 함축적의미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구의 고령화는 각 나라별로 정도와 속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21세기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맞게 된 공통의 사회적 현상이다. 출산자녀의 감소와 의학 및 과학기술의 발달, 생활환경의 개선, 소득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평균수명이 연장되고 있다.
고령화가 세계적인 현상이라고 하지만, 그중에서도 우리나라는 그 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다. 2003년 7월 11일 세계인구의 날을 맞아 통계청이 발표한 ‘세계 및 한국의 인구현황’을 따르면, 65세 이상 우리나라 노인인구의 비중은 8.3%이며, 2019년에는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14.4%에 달해 UN이 정한 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00년 7.2%로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점을 감안하면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예상 기간인 19년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다. 또 고령사회로 들어선 후 7년 뒤인 2026년에는 노인인구 비율이 20.0%엣 달해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리란 전망이다. 반세기 이상에 걸쳐 고령화가 진행된 선진국들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이 빠르다.
고령화가 가속화 되는 현실에서 국가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다가오는 미래를 대비하는 것은 매우 시급하고도 중요한 일이다. 그러므로 현대사회가 당면하고 있고 앞으로 고령 사회에서 제기될 것으로 예상되는 노후 대비에 관련한 여러 문제들을 이해하는 것은 미래를 생각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수적인 내용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화, 노령화에 대해 알아본 후, 16개 광역자치단체를 중심으로 고령화지수&노령화지수의 비교분석 및 함축적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고령화 사회의 개념
고령화 사회란 의학의 발달, 생활수준과 환경의 개선으로 평균수명이 길어져 전체 편균연령이 높아지는 사회로서, 개념적으로는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의 인구 비율이 7%에 도달한 사회를 지칭하는 것이다. 고령 사회는 전체 인구 대비 65세 이상의 비율이 14%를 초과하는 사회를 말하며, 20% 이상은 초고령 사회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