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신단편소설집 등장인물 분석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신단편소설집《吶喊》,《彷徨》속 등장인물의 분석

평가점수 잘 나온 레포트입니다.

목차

작가 노신

등장인물 성향별 구분
-피지배계층
-지배계층
-지식인

본문내용

魯迅은 1881년에 태어나 1936년에 생을 마감했다. 그가 살았던 시기는 군벌사회라는 구질서가 붕괴하고 공산주의라는 새로운 문화가 뿌리내리는 역사적 격변기였다. 그러한 사회에서 그는 문학혁명을 주도하며 조국의 근대화에 앞장섰다. 그의 이러한 혁명적 노력은 그의 작품 속에 잘 나타나있다. 신기하게도 그의 대부분의 단편소설들은 1918년에서 1924년 사이에 쓰여 졌는데, 그만큼 魯迅은 많은 사람들에게 그의 문학작품으로서 그의 혁명적 사상을 알리고 일깨우려는 노력을 한 것이다.《吶喊》과《彷徨》의 사이에는 1921년 중국공산당 창설이라는 역사적 사건이 경계를 만들어주고 있다. 그래서 魯迅이 등장인물을 보는 관점도《吶喊》과《彷徨》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흥미롭게도 노신의 글을 읽으면서 당시 집필년도상의 중국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었다. 그것은 마치 일기를 쓰고 난 후, 시간이 지나 다시 그 일기를 읽어보았을 때 일기를 썼던 날 무슨 일이 있었고, 기분이 어떠했는지 알 수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래서 나는 나의 생각을 토대로 《吶喊》,《彷徨》의 작품들에 대해 등장인물들의 성향을 중심으로 재해석해보려고 한다.



魯迅 소설속의 등장인물을 계급적으로 살펴보면 그다지 다채롭다고는 할 수 없으나 《吶喊》,《彷徨》의 25편을 놓고 보면, 작품 속 인물들의 계급적 구성은 농민, 노동자, 여자, 아이들로 구성된 피지배 계층과 지배계층인 지주 그리고 지식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중 중심인물로 등장하는 것은 대체로 농민과 지식인이며 노동자, 여자, 아이들, 지주들은 주로 주변인물로 등장한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魯迅이 등장인물을 서술하는 관점도《吶喊》과《彷徨》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吶喊》에서는 피지배계층들의 안타까운 현실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만보고 안타까워하는 반면,《彷徨》에서부터는 서서히 그러한 비현실적이고 나약한 피지배계층들을 공산주의 노선으로 계몽함으로써 현실을 극복하려는 의지가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