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 신생아실 감염관리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신생아실 감염관리에 관한 아동간호학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생아란
2. 신생아 감염의 위험요인
3. 신생아 감염
4. 신생아의 관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신생아는 태어난 지 한 달까지의 아기들로 면역력이 아직 잘 형성되지 못한 상태이다.
신생아들은 태어난 직 후 신생아실이나 산후조리원등 에서 관리를 받게 되는데 이곳에서 일어나는 감염들은 약한 신생아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를 예방하고 감염위험을 줄이기 위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지금부터 신생아의 감염요인과 감염들을 살펴보고 신생아실에서의 감염관리를 위해 행하는 것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신생아란
신생아기는 출생 후 첫 4주간을 말한다. 출생 후 첫 24시간 미만까지의 제 1기, 생후 24시감부터 7일 이내의 제 2기, 생후 7일부터 28일 이내의 제 3기로 세분할 수 있다. 신생아기는 태아기의 연속으로서 성장과 발달에 있어 유전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에 의한 영향을 받는다.
신생아기는 출생 후 자궁 외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여러 생리적 적응 현상이 완성되는 기간이므로 매우 불안정하고 취약한 시기이다. 그래서 영아 사망의 ⅔가 신생아기에 일어난다. 특히 생후 24시간 이내의 사망률이 가장 높다.
신생아가 자궁 외 환경에 적응하려면 많은 생화학적, 생리적 변화가 따라야 한다. 태반을 통해 모체의 순환에 의존하던 호흡이 불가능해지면서 신생아 스스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을 할 수 있도록 폐 기능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섭취한 음식물을 흡수하기 위한 위장관 기능과 노폐물의 배출, 생화학적 평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신장 기능이 확립되어야 한다. 또한 독성물질을 중화하고 배설하는 데에는 간 기능이 작동하거, 감염에 대한 방어에는 면역 기능이 작동해야 한다. 모체의 태반에 의존하던 심혈관계와 내분비계도 독자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응하게 된다.

2. 신생아 감염의 위험요인
자궁 내에서 태아는 모체 면역체의 도움으로 병원체에 대해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출생 후 신생아기에는 어떤 병원체에 노출되었을 경우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
신생아에서의 감염증상은 성인과 어린이와는 다르다.

참고 자료

박인혜 외(2006), 『가정간호사를 위한 역학과 감염관리』, 현문사.
홍창의(2002), 『소아과학』,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이화자(2003), 『발달단계별 아동간호학』, 정담미디어
김영혜(2006), 『아동간호학』,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