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문구 작가의 `관촌수필` 독후감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09.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문구 작가의 `관촌수필`에 대한 독후감 자료입니다. 참고하시어 수정하셔서 사용하시면 좋은 점수 받으실 수 있으실거에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관촌수필’의 내용소개 및 줄거리 요약

Ⅲ. ‘관촌수필’에 대한 서평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이 책의 저자인 ‘이문구’는 자신만의 문체를 통해 한글의 우수성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더불어 그의 작품들 속에서는 탈근대적이며 미래지향적인 문제의식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소설은 제목을 통해 수필이라는 특징을 미리 알려주고 있는 것처럼 작가 자신이 어린시절을 보냈던 관촌마을에서의 기억들, 특히 그의 성장과정에서 스쳐지나간 수많은 인연들 중에서 가장 비범했고, 독특한 사람들을 그려내면서 성장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 소설의 특징은 일락서산(日落西山)에서부터 월곡후야(月谷後夜)까지의 여덟편을 묶은 연작소설집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작가가 어릴적 -시기적으로 일제시대부터 한국전쟁이 일어나는 동안- 직접 겪으며 보고, 느꼈던 일들을 회상하면서 그만의 수려하고 토속적인 문체로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다.
시간의 흐름을 따라 성장과정을 그려 나간 것이 아니라 인물 한명 한명에 대해 추억하며 써내려간 그런 작품이다. 일반 독자들이 쉽게 읽기에는 어려운 면이 있는 만연체로 작성되었고, 주제가 정확히 무엇인지 헛갈릴 수 있는 수필같은 소설이기 때문에 가끔 지루하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지만 일단 이야기의 맥락이 잡히고 인물이 머리 속에 그려지기 시작하면 이웃집 사랑에서 밤새워 이야기를 듣듯이 그렇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이다.
이 소설은 작가이면서 주인공이기도 한 이문구가 어릴적 살던 고향인 관촌부락을 방문하게 되면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그때부터 놀라울 정도로 세세한 부분까지 표현해 주는 관촌에 대한 묘사는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 세밀한 묘사로 살아나는 이문구의 기억 속 관촌의 풍광은 구수한 문체와 풀내음 나는 단어들로 직조되어 그 자체로 과거의 가치, 그리움, 아쉬움, 그 시절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게 한다.

Ⅱ. ‘관촌수필’의 내용소개 및 줄거리 요약
이 책은 위의 글에서 언급했듯이, 총 8개의 소설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