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글로벌 금융위기에 대한 한국경제의 대응방안

저작시기 2008.08 |등록일 2009.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글로벌 금융위기에 대한 한국경제의 대응방안에 대한 보고서

목차

서론

본론
◉유로권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주요국가와 우리나라의 문제점 및 대책방안

결론 :

본문내용

세계 경제의 50%를 차지하는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로 인해 촉발된 미국 발(發) 금융위기가 전 세계 경기에 암운을 드리우고 있다. 미국 금융시장에 대형 악재가 한순간에 터져 나오면서 우려했던 대로 전 세계 금융시장이 요동치기 시작했다. 금융위기는 미국외의 세계경제 3대권인 일본, EU등에도 큰 타격을 미쳤다. 미국 경제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 우리나라는 미국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증시가 폭락국면을 맞고 있으며 원-달러 환율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치솟고 있다. 정부가 과도한 시장반응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과 환율 개입을 통해 환율 안정을 꾀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 효과가 극히 제한적이어서 환율은 이미 통제 불능 상태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원-달러 환율은 10년 전, IMF 구제금융 시절 수준으로 치솟아 중소기업의 줄도산 사태가 우려되고 있고 현재 그러한 가능성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다.
미국의 금융위기는 작년 10월부터 세계경제의 잠재적 위협으로 존재하고 있다가 지난 9월 리먼 브러더스의 파산 신청과 메릴린치 매각으로 인해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게 되었다. 리먼 브러더스의 파산으로 미국 금융위기가 극에 달하자 다급해진 미국 정부는 부실자산 인수에 총 7000억 달러라는 천문학적 예산을 쏟아 붓기로 했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FOMC회의에서 AIG에 대한 2년 동안 브리지론 850억 달러 지원발표와 바클레이즈의 리먼브라더스 일부사업부문 인수 소식에 이어, 미국재무부와 FRB의 7000억 달러 구제지원발표와 부실채권정리기관의 설립발표를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