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이탈주민+가족과+가족복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9.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북한이탈주민+가족과+가족복지

목차

Ⅰ. 북한이탈주민가족의 개념
Ⅱ. 남북한 가족의 이질성
1. 남북한 가족의 이념 차이
2. 남북한의 가족관계 차이
3. 남북한의 가사노동 차이
Ⅲ. 북한이탈주민가족의 현황
Ⅳ. 북한이탈주민가족의 문제
1. 개인적 문제
2. 가족관계 문제
Ⅴ. 북한이탈주민가족을 위한 가족복지 서비스
1. 북한이탈주민가족에 대한 가족복지서비스 현황
2. 북한이탈주민가족에 대한 가족복지서비스 경향
정리. . .

본문내용

최근 북한을 벗어나 남한으로 유입되는 인구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가족은 독특한 사회․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들에게 매우 낯설고 생소한 대상이다. 현재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적응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활동은 지소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의 주요기관을 견학, 일시보호기관에서의 한국 현실에 대한 교육정도이기 때문에 남한에 적응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북한이탈주민가족에게 적절한 가족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그들의 삶과 사고방식, 행동을 통해 그들의 가족문화 특성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장은 북한이탈주민의 현황 및 특성, 가족복지실천 방향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Ⅰ. 북한이탈주민가족의 개념

“북한이탈주민”은 북한을 탈출해 현재 남한에 거주하는 사람을 말한다. 북한이탈주민의 법률적 정의는 “북한에 주소, 직계가족, 배우자, 직장 등을 두고 있는 사람으로서 북한을 탈출한 후 외국의 국적을 취득하지 않은 사람” 인데 우리는 지금 “귀순자”, “귀순북한동포”, “남한이주북한동포”,“탈북자”, “북한출신 남한이주주자”, “북한탈출주민”, “국내탈북동포” 등의 다양한 표현으로 쓰고 있다(김영수 2001)
“북한이탈주민가족”은 “북한을 탈출해 현재 남한 사회에 거주하면서 정부로부터 법률적 행정적으로 지원을 받는 북한이탈주민 중 가족단위의 사람들”을 말한다. 이들 유형은 처음부터 가족단위로 한국에 입국한 경우, 가족 중 일부가 먼저 입국하고 후에 입국한 가족과 합류한 경우, 혼자 입국하여 한국에서 가족을 이룬 경우 3가지 경우로 분류해 볼 수 있다.
북한이탈주민가족은 북한과 남한 사회의 다른 특성 때문에 남한사회에 대한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Ⅱ. 남북한 가족의 이질성

북한이탈주민가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남한과 북한 가족의 차이를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다. 남북한 가족의 차이를 이념, 가족관계, 가사노동 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남북한 가족의 이념 차이

남한의 서구의 자유민주주의로부터 영향을 받아 평등사상, 개방성, 다양성, 물질주의 등이 지배적인데 북한은 사회주의 사상, 김일성 주체사상, 폐쇄성, 획일성, 집단주의 등이 주요 이념이다. 남한에서 가족은 구성원의 정서적 만족을 위한 인간의 자율적 결합단위로 인정하고 인간의 존엄이나 개인을 인정하고 있다. 남한에서의 가족이란 부부를 중심으로 부모와 자녀 등 근친자들이 모여 의식주 등의 일상생활을 공동으로 하는 집단으로 정의 내리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