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기 발달특성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아동발달-아동기 발달특성

목차

1. 운동 및 신체의 발달
2. 인지 및 지적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언어발달
5. 사회성 발달

본문내용

1. 운동 및 신체의 발달
1) 신체적 성장
아동기는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완만하게 진행되는 시기인데 전체적인 신체의 체계가 안정되는 시기이다. 학령기 아동은 키가 1년에 약6cm 정도 신장되어 120cm에서 145cm 정도까지 자라며 몸무게는 22~38kg정도 이른다. 11세부터 15세까지 여아가 남아보다 성장이 빠르게 나타나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고, 뼈와 근육이 균형 있게 성장하거나 근육의 성장을 초월하는 경우가 있다.

2) 운동기능의 발달
아동기에는 유아기에 비해 운동능력이 속도, 정확성, 안정성, 호응도, 역량 등이 면에서 더욱 발달한다. 이러한 아동기의 운동 능력은 신체적 성숙과 학습의 상호 작용에 의해 결정되어 진다.

2. 인지 및 지적 발달
1) 인지발달
(1) 감각운동기
출생 후부터 약2세까지의 시기로 영아의 자신의 감각과 운동을 조절함으로써 세상의 사물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떤 물건을 잡으려면 어떻게 얼마나 멀리 손을 뻗어야 하는지를 깨닫는다.

(2) 전조작기
2세~7세까지의 시기로 아동은 언어와 같은 상징적 매체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사고 기술에 커다란 진전을 이루는 시기이다. 상징 놀이를 하고, 상징적 용어로 사고할 수 있지만 보전의 개념을 습득하지 못한 상태로 수, 크기, 무게의 변화에 따른 조작은 못하는 단계이다. 예를 들어 둥그런 찰흙 두 덩이를 가지고 어느 쪽이 더 무거운가를 물으면 둘이 같다고 대답하지만 한 덩이를 가늘고 길게 만들어서 비교하라고 하면 둥글게 그대로 둔 찰흙덩이가 더 무겁다고 대답하는 것이다.

(3) 구체적 조작기
7세~12세의시기로 아동의 사고는 급격히 진전을 보인다. 아동은 지적 조작을 할 수 있게 되어 보다 논리적으로 사고하게 된다. 이 시기 아동은 사람들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질 수 있음을 이해함으로 자아중심성을 탈피하고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