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 이데올로기 역사적 철학적 고찰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1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2009 경제와 윤리 레포트입니다
논문과 원서를 위주로 썼습니다.

목차

1. 「독일 이데올로기」란 무엇인가
2. 역사적 유물론이란
3. 철학사적 의의
4.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1. 「독일 이데올로기」란 무엇인가

「독일 이데올로기」의 제 1장 ‘I. 포이에르바하’는 원래 유물론적 역사관이 최초로 서술된 초고로서 변증법적 유물론의 성립 과정을 추적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문건의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공동으로 집필한 이 글은 청년 헤겔파(당시에는 특정 인물을 겨냥했다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슈티르너, Stirner’이다)의 ‘관념론적 역사관’을 종류대로 조목조목 비판하며 펼친 그의 역사관이 바로 유물론적 역사관 - 역사적 유물론이라고도 칭해진다 - 인 것이다. 물론 이 텍스트는 당시에는 출판이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그의 초기 저작이어서 완결성이 부족하다는 평도 줄곧 제기되어 왔으나 여러 분야에 걸쳐 인간 및 사회와 관련된 주제들을 포괄적으로 다루며, 현대 사회의 분석틀을 제공한다는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앞서 다루었던 「정치 경제학 비판」의 서문에 서술되어있는 역사적 유물론의 개괄적인 내용은 대부분 「독일 이데올로기」의 제1장을 요약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 역사적 유물론이란

마르크스의 역사 연구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 역사적 유물론이란 사회와 역사를 유물론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으로서, ‘유물론적 역사관’ 또는 이것을 줄여서 ‘유물사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용어는 집필 당시에 쓰인 것이 아니라 나중에 엥겔스가 주로 사용하던 용어로, 당시에는 단지 헤겔이나 청년 헤겔파를 비판할 때 자신과는 대조적인 위치에 놓기 위해서 그들의 역사관을 ‘관념론적 역사관’이라고 칭했을 뿐이다.

이러한 역사 파악은 관념론적 역사관처럼 어떤 시대에 있어서도 범주들을 추구하는 짓 따위는 하지 않으며, 언제나 변함없이 역사의 실제적 지반 위에 서 있다. 이 역사 파악은 이념으로부터 실천을 설명하지 않고 관념적 형성물들을 물질적 실천으로부터 설명하는바, 그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 ……, 오로지 이들 관념론적 헛소리들을 발생시킨 ……

참고 자료

D. Rjazanov, “Einführung des Herausgebers“
「철학사상」 별책 제2권 제11호, 마르크스 「독일 이데올로기」, 손철성, 2003
K. Marx, "Die Deutsche Ideologi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