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켄터베리 이야기 바쓰 여장부에 관한 견해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바쓰는 자신의 입장이나 주장을 관객들에게 관철시키기 위해 다양한 문헌에서 인용을 취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그러한 인용구들을 바쓰는 어디에서 취하고 있는가?
2.이렇게 바쓰가 취한 인용문들은 그녀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충분하다고 보는가? 충분하다고 생각되면 어떤 점에서 그러한 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만일 충분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에게 역효과를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가며 설명하라.
3.바쓰가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과정에서 마치 누군가가 자신을 통제라도 하고 있다는 듯이 매우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 특히 성서의 내용이나 성인의 가르침에 대하여 완전히 부정하지 않는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4.바쓰가 이 자리에 나타나 이러한 얘기를 여러분에게 한다면 여러분의 반응은?그리고 당시 독자들이 이러한 독특한 여인의 모습과 그녀의 이야기를 접할 때의 느낌 혹은 반응은 어떠하였을까?
5.작가 초서가 이러한 독특한 이야기꾼을 성지 순례자들 가운데 한 명으로 설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런 여성이 당시에 존재할수 있었을까? 아울러 여성에 대한 작가 초서의 태도는 어떤 것인가?
6.바쓰에 대한 여러분의 솔직한 생각을 말해보아라.
7.이외에 여러분의 생각(당시의 여성의 위치와 모습,그리고 오늘날의 여성)을 나름대로 비교해보아라.

본문내용

1.바쓰는 자신의 입장이나 주장을 관객들에게 관철시키기 위해 다양한 문헌에서 인용을 취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그러한 인용구들을 바쓰는 어디에서 취하고 있는가?

바쓰댁은 하느님께서 자손을 번식 시킬것을 명했다고 주장한다. 즉 최고의 권위자인 하느님이 그녀와 같은 사람들에게 성교의 허락을 내린것이며, 그녀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그 말씀을 충실히 지키겠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은 그의 부모를 떠나 아내를 찾아서 그녀와 한 몸이 되어 바쓰댁의 주장대로 그녀에게 지고 있는 육신의 빚을 갚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그녀는 성을 지나치게 세속적이고 육체적으로 정당화한 자신의 주장이 마주하게 될 공격에 대한 방어책도 그럴싸하게 마련한다. 즉, 자신은 하느님의 창조의 섭리에 의해서 세속의 삶의 목적에 맞게 만들어진 것이고, 하느님의 성스러운 목적에 맞는 창조된 사람들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여기서 그녀는 삶의 인간적 다양성에 강조점을 두고 동시에 신학자들이 옹호하는 처녀성의 성스러운 가치를 긍정한다. 이는 자신의 주장의 타당성을 더욱 명백하게 드러내려고 한 것이다.

사자의 얘기를 쓴 게 누구지요?
원, 참 여자들도 학자들이 서재에서 하듯이
이야기를 지어낸다면
아담의 후예들이 모조리 달려들어도 도저히 씻을 수 없는
남자들의 더 큰 죄악에 관해 얼마든지 말할 수 있을 거예요

이 우화는 책을 통해 남성들이 여성을 묘사하는데 있어서 남성을 더 우월하게 묘사한다고 해서 실제로 남성이 우월하냐는 것에 의문을 제기한다. 그림을 누가 그렸냐에 따라 달라지듯이 묘사를 누가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모든 것은 시장에 팔리기 위해 나와 있으니 살 사람은 사라지요
다만 빈손으로 매를 꾀어 낼 수는 없는 법이예요
나는 이득이 있을 때만 남편들의 욕정을 참아주었어요

이 인용문에서 알 수 있듯이, 바쓰댁에게 인간관계란 철저히 주고 받는 거래관계로 파악된다. 그렇기 때문에 늙은 남편이 잠자리에서 그녀의 옆구리라도 만질 양이면 몸값을 받기 전까지 손가락도 대지 못하게 하곤 했던 것이다. 물론 바쓰댁이 부부간의 금전 재산 문제에 관심을 갖는것이 자본주의 흥성과 거기에서 비롯된 상업주의적 사고방식의 소산이라고 단선적으로 정리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자본주의의 맹아가 싹트기 이전에도 실질적 현금관계가 결혼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