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거래비용과 공공선택론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9.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거래비용과 공공선택론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공공선택론(Public Choice)


① 정 의
② 연 원(淵源)
③ 주요 특성
④ 평 가


III. 거래비용이론(TCT)

① 정 의
② 평 가


IV.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행정학이 과학이냐 아니면 종합기술 내지 종합예술에 가까운 것이냐에 대한 논쟁은 행정학의 초기부터 제기되어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논의는 비단 행정학에만 국한(局限)된 것이 아니고 사회학, 경영학 등 사회과학으로 분류되는 학문에서도 공통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행정학이 과학이 될 수 있는가? 라는 물음이 제기된다. 연구대상의 성질에 있어서 복잡하고 자유로운 존재인 인간 및 이들로 구성된 행정조직은 고유한 문화를 지니고 있다. 또한 행정체계는 자신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에 대해 복잡하게 반응한다. 행정은 과학과 예술의 두 가지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고 Berkley & Rouse는 말하였다. 김문성(2004), 『행정학.net』, 박영사, p. 81

행정학의 연구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그 중 주요 연구방법론 중 하나인 공공선택론과 거래비용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II. 공공선택론(公共選擇論) 오석홍(2006), 『행정학』, 박영사, p. 46


① 정 의
공공선택론(Public choice)은 현대정치경제학의 연구에 힘입어 형성된 행정연구의 한 접근방법이다. 행정학에서의 공공선택론은 정부에 의한 공공재의 공급에서 시민의 선택을 중요시하는 접근방법이다. 공공선택론의 바탕을 이루는 것은 미시경제이론과 민주정치이론의 주요 가정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② 연 원(淵源)
공공선택론의 사상적 연원은 아주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있다. 정부서비스의 공급에서 시민의 선택을 존중해야 한다는 민주적 정치이론이나 경제이론은 모두 공공선택론의 지적 연원이라고 볼 수 있다. 정치사상 쪽의 뿌리로는 17-18세기 사회계약론이 거명되고 있다.
그 뒤 많은 민주정치사상가들이 공공선택론에 선조적인 준거를 제공하였다. 공공선택론에 선조적 문헌을 제공한 대표적인 경제학자는 1896년에 “A New Principle of Just Taxation"을 발표한 Knut Wicksell과 1919년에 ”Just Taxation-A Positive Solution)을 발표한 Erik Lindahl이다. Wicksell은 실증적 공공선택론의 발전에 기여하였고 Lindahl은 공공재이론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참고 자료

김문성(2004), 『행정학.net』, 박영사
오석홍(2006), 『행정학』, 박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