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상파 3사 개그프로그램의 순기능과 역기능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6.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서론 : 개그프로그램의 정의와 무대개그의 실태
서론1 : 3사 개그프로그램의 소개
본론2 : 3사 개그프로그램의 순기능
본론3 : 3사 개그프로그램의 역기능
결론: 개그프로그램의 개선안 및 느낀 점

목차

서론 : 개그프로그램의 정의와 무대개그의 실태
서론1 : 3사 개그프로그램의 소개
본론2 : 3사 개그프로그램의 순기능
본론3 : 3사 개그프로그램의 역기능
결론: 개그프로그램의 개선안 및 느낀 점

본문내용

서론. 개그프로그램의 정의와 무대개그의 실태
=무대개그로의 진화. 개그의 춘추전국시대
글로벌시대로 커져가면서 연예인이라는 직업분야도 하나의 직업으로서 비중있게 자리잡고 있지만, 개그맨이라는 직업은 그 속에서 매우 불안정하고 크게 부각되지 못하고 있었다. 사람들을 웃을 수 있게 한다는 재능은 뛰어난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재능에 비하면 안정적인 수입도 벌지 못할뿐더러 다른 연예인 분야 속에서도 모델, 연기자, 가수와 달리 성공하기 어렵다는 현실적인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KBS 개그맨 24기, 1차 1173명 응시, 3차 면접을 통해 196대 1 경쟁률 뚫고 합격"이란 기사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현실적인 문제가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개그맨을 희망하고 그에 대한 대중의 시각은 변화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개그맨 [gagman] 이란 사전적 정의를 찾아보면, 익살이나 우스갯소리를 하여 일반 대중을 즐겁게 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을 뜻한다. 사실 개그맨이라는 명사가 자리 잡은 것도 이리 오래되지 않는다. 그 전까지 우리는 ‘코미디언’이라는 말을 써왔기 때문이다. 개그맨은 방송인 전유성 씨가 만든 말로 그 전까지 쓰던 ‘코미디언’이 말로 웃기는 콩트와 같은 것을 말한다면 개그맨이나 개그우먼은 몸으로 웃기는 걸 말한다고 사람들이 은연중에 정의하기 시작했다. 어느 순간부터 ‘코미디언’과 ‘개그맨’의 벽은 허물어졌지만 말이다.
KBS「개그콘서트」, MBC「개그야」, SBS 「웃찾사」지상3사 개그프로그램(이하 지상3사 개그프로그램) 은 무대개그를 중심으로 방영하고 있다. 무대개그의 시작은 ‘개그콘서트’에서부터 비롯되었고, 이 프로그램은 그간 내려오던 ‘유머일번지’ 류의 콩트 개그와 ‘일요일 일요일 밤에’류의 토크쇼가 갖는 경쟁성과 일방향성 개그라는 ‘안전함’의 틀을 깼다.
무대개그는 개그맨들의 무한경쟁을 알리는 신호탄인 동시에, 관객과 개그맨이 호흡하는 개그의 쌍방향 시대를 예고했다. 연달아 ‘웃찾사’, ‘개그야’가 같은 형식으로 경쟁에 뛰어들면서 이른바 개그의 춘추전국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